생리통 심할때 이유는? 어떤 진통제·마시는 차가 효과가 좋을까?

728x170

2020년 건강보험통계연보에 따르면 생리통으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환자 수는 28만 명에 달할 정도로 매달 한 번씩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이 많습니다. 생리는 보통 28일을 주기로 2~7일 동안 하면서 이 기간에는 개개인에 따라 생리통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가임기 여성의 50% 이상이 경험하는 생리통은 골반쪽에서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가임기 여성의 50% 이상이 경험하는 생리통은 골반쪽에서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생리통의 이유와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진통제와 차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월경 시 하복부를 포함하여 골반 쪽에서 나타나는 통증으로, 가임기 여성의 50% 이상이 경험합니다.

     

    생리통은 골반 내 장기의 이상 여부에 따라 두 가지 종류로 나누며 골반 내 장기 이상 없이 발생하는 생리통을 원발성,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리통을 속발성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생리통은 월경 자체가 원인이 되는 원발성 생리통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생리통이 심할때 이유

    생리통의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다릅니다.

     

    우선 속발성 생리통의 경우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자궁 내 장치 등이 통증의 원인이 되지만 매달 월경 주기에 맞춰 발생하는 생리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이 원인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월경 시 자궁내막의 탈락을 위해 자궁 근육의 수축을 일으키는 호르몬이며 적절한 양의 프로스타글란딘은 생리혈의 배출을 도와주지만 과다해지면 자궁을 강하게 수축해 진통과 혈액순환 장애 등을 유발하게 합니다.

     

    주된 원인 질환으로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골반염이 있는데, 보통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통증이 시작되고 생리가 끝나고도 수일 이상 더 지속됩니다. 이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반응형

    3. 생리통의 원발성, 속발성 구분하는 법

    생리통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 원발성 생리통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생리통을 말하며 생리 시작 몇 시간 전 또는 직후에 발생해 날이 갈수록 통증이 감소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 속발성 생리통은 생리를 시작하기 약 1~2주 전부터 발생해 생리가 끝난 후 수일까지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생리통은 진통제가 효과가 있나?

    야속하게도 속발성 생리통에는 진통제가 소용 없습니다.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켜 주겠지만, 진단을 통해 근본적인 통증의 원인 질환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사가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원발성 생리통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추천합니다.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등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가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을 생성하는 효소인 COX라는 물질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리통에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보다 소염진통제가 효과적입니다.

     

    300x250

    5. 단계별 생리통 진통제

    생리통은 단계에 따라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나눌 수 있습니다.

     

    5.1. 통증 1단계

    아랫배가 살살 아파오는 경미한 통증이라면 해열에 효과적인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성분이 도움이 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음주 전후 간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이부프로펜(NSAIDs)이 주성분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속 쓰림이나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으니 식후 복용이 권장됩니다.

     

    5.2. 통증 2단계

    빠른 진통 효과를 보이는 액상형 연질캡슐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리 중에 몸이 잘 붓는 편이면 파마브롬이 포함된 진통제가 도움이 됩니다.

     

    5.3. 통증 3단계

    통증이 심한 단계입니다. 이부프로펜에서 약효를 내는 물질만 추출한 덱시프로펜이 들어있는 것으로 고르면 효과적입니다.

     

    5.4. 통증 4단계

    정말 참을 수가 없을 정도죠. 통증 4단계에서는 지속시간이 오래 가는 나프록센 성분이 들어있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을 권합니다.

     

    6. 생리할 때 몸의 부기가 심한 이유

    일반적으로 생리할 때는 몸의 부기가 심하게 됩니다. 몸의 부기가 심한 이유는 생리 기간에는 여성호르몬 농도가 변하는데, 이때 에스트로겐이 신장에 작용해 수분과 나트륨의 재흡수를 촉진하여 몸이 붓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부종이 생기고 순환이 안되면 통증이 심화가 되는거죠. 이 시기에는 파마브롬이라는 이뇨제가 함께 들어간 제품을 복용하면 효과적으로 통증과 부기를 한 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7. 매달 약을 먹으면 내성 생긴다?

    생리통약은 특성상 매달 먹게 되니 내성이 생길까 우려될 수 있지만 생리통약은 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은 아니라 내성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통증이 심할 때 위에서 설명한 진통제를 매달 드셔도 내성은 생기지 않으니 염려 놓으세요.

     

    생리통이 시작할 때 계피차, 우엉차, 생강차등을 마시면 생리통 완화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이 시작할 때 계피차, 우엉차, 생강차등을 마시면 생리통 완화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8.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차

    1. 히비스커스차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이 풍부해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 완화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히비스커스는 에스트로겐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임산부나 수유부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계피차는 생리로 인한 불편한 팽만감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계피가 위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며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항염증 항진균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산동성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계피는 자궁을 따뜻하게 해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해줘 몸이 차거나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에게 효과적입니다.
    3. 우엉차는 생리통 완화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우엉의 아르기닌 성분이 여성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엉차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폴리페놀, 레스베라트롤 성분으로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우엉차는 섬유소질이 풍부해 배변을 촉진시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수분이 배출될 수 있어 적당량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4. 생강차는 항염과 통증 완화 특성이 풍부해 생리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산 호서대 연구팀이 여성 600명을 대상으로 생리 기간의 첫 3~4일 동안 생강가루 750~2000mg을 투여한 결과, 생강가루를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통증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생강차는 생리통을 줄이는 데 사용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만큼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이는 여대생 16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6시간마다 생강 200mg을 복용한 그룹과 생리통 감소에 효과적인 약물을 섭취한 그룹의 생리통 완화 증상이 비슷했기 때문입니다.
    5. 캐모마일차는 생리통 완화와 수면 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캐모마일에 함유된 특항산화제인 아피제닌이 수면 장애와 생리통 증상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차에 설탕이나 꿀을 넣으면 과도한 당분 섭취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 필요합니다.
    6. 쑥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 복부 통증과 월경불순에 좋습니다. 쑥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의 차가운 기운을 없애고 생리통을 완화해주기 때문인데요. 특히, 쑥은 혈액 순환을 개선해 자궁의 어혈을 없애 자궁 건강에도 좋고 쑥향은 마음을 안정시켜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9. 생활습관이 생리통을 좌우

    생리통이 심한 편이라면, 약물에만 의존하기보다 생활 습관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카페인은 자궁 수축을 악화시키고, 몸에서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어 평소 카페인 음료, 식품 섭취를 줄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흡연은 자궁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요인인 동시에 생리통 위험을 키울 수 있어 금연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이 생리통을 비롯한 생리 전 증후군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평소 비타민 B가 풍부한 계란, 시금치, 곡류, 콩류 위주의 식단으로 드시면 더 도움이 됩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