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을 먹다 보면 발견하지 못한 가시가 목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가시의 크기나 굵기, 박힌 위치에 따라서는 응급 상황으로도 이어지기에 주의를 요합니다.
그런데 목에 박힌 가시도 문제지만, 간혹 가시를 빼거나 넘기기 위해 잘못 알려진 민간요법을 사용하면서 더 큰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1. 민간요법
가시 제거를 위해 식초나 밥 먹기 등 민간요법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민간요법은 오히려 생선가시를 더 깊숙이 밀어 넣을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1 맨밥
‘맨밥’을 삼키는 방법이 대표적이죠.
목에 가시가 박힌 상태에서 밥을 삼키면 오히려 가시를 더 깊숙이 밀어 넣을 위험이 있습니다. 가시가 깊이 박힐수록 제거하기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 음식물 덩어리가 가시를 밀어내면서 식도가 긁히고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도벽에 구멍이 생기면 폐를 둘러싼 막 사이 공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종격동염’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 경우 세균이 심장이나 대동맥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1.2 식초,레몬,콜라
식초, 레몬, 콜라 등을 마시는 것 또한 식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가시를 빼기 위해 목구멍에 무리하게 손을 넣는 경우도 있는데, 이 같은 행동은 구역을 유발하고 가시를 더 깊이, 아래로 밀어 넣을 위험이 있습니다.
실제로 담당의사의 말에 의하면 목에 생선 가시가 박혀 병원을 찾는 환자 중 임의로 가시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더 깊이 박힌 채 찾아오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2. 목에 가시가 걸렸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2.1 따뜻한 물 마시기
목에 생선가시가 걸린 느낌이 든다면 우선 침을 수 차례 삼켜보고, 고형 음식 대신 따뜻한 물을 몇 차례 마시는 게 적절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들면 그 순간부터 바로 금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2 병원방문
후두경 같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이물이 있는 위치를 찾고 주위 조직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이물 제거기를 사용하여 가시를 제거합니다.
대다수 생선가시는 인후두에 걸리기 때문에 후두경만으로 제거가 가능하나 식도 안에 걸린 경우 위내시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하면 의료용 라이트를 비춰 혀 아래나 편도 주위에 박힌 가시를 제거하며 이 같은 방법으로 제거가 어려우면 후두경 등을 활용해 목 깊은 곳에 박힌 가시를 빼냅니다.
인후두부에도 가시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식도내시경을 통해 식도 전체를 관찰하면서 제거할 수 있고 생선 가시로 인해 식도에 천공이 생긴 경우 금식과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는 병원이 최선
지금까지 목에 생선 가시가 걸렸을 때 뺄 수 있다는 민간요법과 몇 가지 방법을 설명했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일단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시간도 돈도 그리고 건강도 지킬 수 있는 것이 일단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