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온도 영하50도… 수도계량기 동파방지 안하면 다 죽어!(Ft.상수도동파)

728x170

수도계량기가 동파되면 당장 물을 쓸 수 없어 생활에 큰 불편을 겪지만 미리 대비하면 충분히 방지할 수 있다.

상수도 동파 대부분은 수도계량기 보호함 안으로 찬 공기가 스미거나 수도관이 찬 공기에 오래 노출돼 발생한다. 계량기가 노후했거나 보온재가 파손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특히 영하 5도 이하의 날씨가 이틀 이상 지속될 때 동파가 잘 발생한다.

 

상수도 동파 대부분은 수도계량기 보호함 안으로 찬 공기가 스미거나 수도관이 찬 공기에 오래 노출되어 발생한다
상수도 동파 대부분은 수도계량기 보호함 안으로 찬 공기가 스미거나 수도관이 찬 공기에 오래 노출되어 발생한다

 

지금부터 상수도 동파 방지법과 대처법을 알아본다.

우선 상수도 동파 예방법은 동파 단계(관심▷주의▷경계▷심각)에 따라 다르다.

 

관심단계(일 최저기온 영하 5도 이상)는

  1. 수도계량기 보호통(함) 내부에 헌 옷 등을 이용해 보온재를 채우고
  2. 비닐, 테이프. 보온재 등으로 뚜껑을 덮거나 부착해 외부의 찬 공기를 차단하고
  3. 노출된 수도관을 보온재로 보호해야 한다.

주의단계(영하 5도 미만~영하10도 이상)는

  1. 수도계량기, 노출 수도관, 화장실, 보일러 보온 조치를 다시 점검하고
  2. 헌 옷처럼 습기에 쉽게 젖는 보온재는 주기적으로 확인해 마른 보호재로 교체해야 한다.

경계단계(영하 10도 미만~ 영하 15도 이상, 2일 이상 지속)는

보온 조치를 했더라도 장시간 외출하거나 밤에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 욕조의 수돗물을 실처럼 가늘게 흐르도록 해주는 게 좋다.

심각단계(영하 15도 미만)는

일시적인 외출 등 단기간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수돗물을 조금씩 틀어놔야 한다. 수도계량기뿐 아니라 배관까지 얼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수도계량기가 이미 동파된 경우

이러한 예방 조치들을 했음에도 동파가 된 경우에는 얼어있는 배관을 녹여야 한다.

 

수도계량기가 동파되었을 때 응급조치법

온수가 나오지 않는 경우 급수, 온수 배관이 동결될 가능성이 크므로 배관을 감싸고 있는 단열재를 벗겨낸 뒤 동결된 배관을 수건으로 감싸고 60℃ 정도의 물이나 헤어드라이어로 녹여야 한다.

 

이때, 너무 높은 온도의 물이나 헤어드라이어를 배관 가까이 대고 가열하는 경우에는 배관 균열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냉온수가 모두 나오지 않은 경우는 수도 계량기 동파 가능성이 높기에 파손 여부를 먼저 확인한 뒤,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이나 헤어드라이어로 계량기를 조심스럽게 녹여준다.

 

수도 계량기는 파손될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해서 조치해야 하며 만일 수도 계량기가 파손되었다면 관리사무소나 설비 업체에 문의하여 수도 계량기 교체가 필요하다.

 

728x90

 

동파된 경우 연락처

아예 수도 계량기가 얼어 유리가 깨져있거나 물이 나오지 않을 때는 내부 밸브를 먼저 잠근 다음, 아래 연락처에 긴급요청을 해본다.

 

▲서울시 상수도 민원 상담 채팅 로봇 ‘아리수톡’

▲다산콜 재단(☎지역번호+120)

▲관할 지역의 수도사업소로 신고한다.

 

🔍 같이보면 좋은 글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