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서 이런 행동하면 당신도 빌런… 빌런 뜻을 모르시나?

728x170

원래 빌런 뜻은 villain 악당이라는 의미입니다. 빌런 뜻에는 악당과 괴짜, 집착, 민폐를 끼치는 사람, 너무 예민한 사람에게 빌런이라고 합니다.

 

놀랍게도 빌런이라는 이 단어는 ‘농부’를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했습니다. 고대 로마의 농장에서 일하던 일꾼들을 부르던 말이었는데요. 이제는 빌런이라는 말이 영화에서는 기본이고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빌런이라는 말은 자주 쓰고 들립니다.

 

원래 빌런의 뜻은 좋은 의미로 '농부' 의미였지만 지금은 악당,괴짜,또라이등을 의미한다

특히 사무실에서는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빌런이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극혐을 하는데요. 그 밖에 연하빌런과 커피빌런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1. 사무실 빌런

    1.1 억지 주장, 과도한 요구를 하는 직원 

    과장이나 허위, 일방적 이해를 구하는 유형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의 갈등이 없더라도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등으로 신고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 평가 불복이나 직무 변경 등 사적인 동기가 있을 가능성이 높고, 법적 조치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때 조직에서 염두에 둘 사항은 피해자를 존중해야 한다는 원칙이 언제나 기업이 피해자 편에 서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피해자의 요구가 업무상 적정 범위와 고도의 개연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하는데 이를 충족하지 않는 경우 피해자의 입장만을 고려하기보단 사내 컴플라이언스 강화, 피해자의 직무 변경 합의, 신뢰성 있는 진단서 요구 등 공정성을 중시한 대응을 해야 합니다. 공정한 인사와 조직 내 질서 유지 관점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1.2 무분별한 법적조치를 하는 직원

    이들은 상식적으로 필요한 범위를 넘어 사내 신고, 진정,  고소를 남발하는 유형입니다.

     

    장기간 반복적인 법적 조치를 해 업무상 효율을 저해하고 동료들에게 부당한 불안과 고통, 사기 저하를 안기는 유형인데요. 조직에서는 이들의 요구에 서두르지 말고 차근히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해당 직원이 사실 확인 조사를 요구한다면, 이를 수용해 조사를 실행한 후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조사 중에는 해당 직원에 대한 불이익 조치를 보류해야 합니다.

     

    또한, 분쟁을 염두에 두고 조직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보복 징계라는 주장에도 대비해 보수적이고 안전하게 징계 수위를 결정할 필요도 있습니다. 

    반응형

    1.3 협박하는 직원

    외관상 내부고발을 하는 것처럼 굴지만, 실질적으로는 개인의 이익에 관심이 많은 유형입니다.

     

    초기에는 ‘합당한 조치’가 없으면 언론 공개하고 형사 고발을 취한다 등 의도적으로 모호한 주장을 펼칩니다. 또한, 녹취 등 사전 증거를 갖추고 실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무조건적인 강경 대응이나 지인을 통한 즉시 해결 시도를 하기보다는 해당 직원이 당장 액션을 취하지 않게끔 안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동안 회사는 정보를 수집하고, 이후 구체화 요구, 적극적 경청, 적절한 경고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연상에게 반존대, 또라이 짓을 하면서 관심을 유도하는 사람

    2. 연하빌런 뜻

    연하빌런은 연상에게 본인을 어필하기 위해 어그로를 끄는 행동을 하는 사람인데요. 예를 들자면 반존대를 하거나 기분나쁜 이상한 행동을 하면서 상대방의 환심을 끄는 행동을 하는 종자를 말합니다.

     

    3. 커피빌런

    겨울에 아이스아메리카노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한 겨울에 눈이 펑펑 내리는데도 한 손에는 차가운 아이스아메리카노를 들고 다니면서 마십니다.

     

    과한 커피중독된 사람을 커피빌런이라고 하는데요. 항상 커피를 들고 다녀 주위에 민폐를 끼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