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후 식사·양치는 어떻게? 최선의 방법 간략설명!

728x170

사랑니를 발치할 때는 정밀검사부터 해야 하고 또한 주변 치아와 잇몸 건강 상태도 체크한 후 발치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마취가 풀리면서 서서히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관리법과 함께 식사와 양치 그리고 담배는 펴도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사랑니 발치 후 관리법

    사랑니를 뽑고 난 뒤 이틀 정도는 냉찜질하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회복이 이루어지고 난 뒤에는 일반식을 먹어도 괜찮지만 너무 딱딱하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혈전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발치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치아들을 꼼꼼히 그리고 살살 닦아주는 것이 좋으며 가글처럼 좋은 것은 없습니다.

    2. 사랑니 뽑고 담배는 자제

    담배는 백해무익이라고 하죠? 그래서 사랑니 발치 후에는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입으로 담배 필터를 빨아들이는 힘으로 구강 내 음압이 높아져 발치 부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발치 후에는 빨대 사용이나 침 뱉는 행위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흡연은 상처의 회복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회복할 때까지는 금연하는 것을 권하며 이 기간에는 음주나 과격한 운동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후 신체변화를 알면 ✌️ 금연 지원금 60만원은 따논 당상!

    밥 숟가락 놓기전에 확실하게 끊을 수 있는 금연법!

     

     
     
     

    3. 사랑니 발치 후 식사방법

    사랑니 발치 후 식사를 할 때는 몇 가지 주의점이 있는데요.

    1. 발치 후 2시간 후면 식사가 가능합니다.
    2. 발치 한 반대쪽으로 음식을 씹는 것은 당연합니다.
    3. 평소 매운 음식을 즐겨하셨다면 당분간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4. 죽과 같이 많이 씹지 않는 유동식을 드셔야 빨리 아물게 됩니다.

    4. 사랑니 뽑고 양치방법

    양치의 경우 다른 치아는 정상적으로 양치하되 발치 한 부위는 가글로 해결하면 됩니다.

     

    사랑니 발치 부위에 음식물이 많이 끼면 잠들기 전까지 가글을 반복하면서 최대한 제거하되 일부러 무리하게 파내지는 말아야 합니다.

     

    728x90

    5. 얼음찜질이나 아이스크림이 붓기 가라앉혀

    사랑니를 빼면 눈에 띄는 증상으로 염증반응이 일어나면서 붓는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붓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발치 후 하루~이틀 동안은 얼음찜질을 하는 것도 좋은데요. 얼음찜질은 사랑니를 뺀 부위 쪽에 약 10분 간격으로 얼음팩을 붙였다 떼는 과정을 반복하면 되며 위, 아래 사랑니를 동시에 뺐다면 위 10분, 아래 10분을 반복합니다.

     

    얼음찜질은 최대한 오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 팩을 준비 못한 직장이나 야외라면 차가운 음료수 캔을 이용해도 됩니다. 뜨겁거나 매운 음식 대신 아이스크림과 같이 차가운 음식을 먹는 것도 덜 붓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00x250

    6. 사랑니 발치 후 아무는 시기

    사랑니 발치 후 봉합한 자리는 보통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지나야 어느 정도 잇몸이 차오르게 되고 대략 6주 정도가 지나야 완전히 아물게 됩니다.

     

    만약 4일이 지났는데 통증이 있고 그 정도가 심하다면 꼭 치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