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네옴시티 뜻과 수혜주·관련주는 사우디 국부펀드(PIF) 복제다!

728x170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2022년 11월 17일 국내 재계 총수들과 만나 사업 협력을 논의하면서 사우디의 미래도시 프로젝트 ‘네옴시티’, 사업비가 무려 600조원이 넘는다 하니 네옴시티 수주에 모든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옴시티에 관련된 주식이 덩달아 치솟고 있는데요.

 

과연 네옴시티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네옴시티 뜻
2. 네옴시티 조감도
3. 네옴시티 프로젝트 추진이유
4. 네옴시티 핵심은 '더 라인'
5. 네옴시티 관련주·수혜주
6. 사우디 PIF에 대한 기대

 

1. 네옴시티 뜻

간단히 네옴시티 뜻을 알아보면 새로움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네오(Neo)’에 아랍어로 미래를 뜻하는 무스타크발(Mustaqbal)의 ‘M’을 조합한 단어인데요. 쉽게 풀이하자면 네옴시티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친환경 미래도시 프로젝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네옴시티 조감도

사우디아라비아 북서쪽에 계획형 신도시를 짓는 것이 핵심인데요. 총 사업비 5000억달러, 한화로 약 668조원을 투자하여 2만6500㎢, 서울 면적의 44배 넓이로 건설될 계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어마어마합니다.

 

 
 
 

3. 네옴시티 프로젝트 추진이유

사우디는 왜 이렇게 어마무시한 약 600조원이라는 자금을 들여 네옴시티를 개발하려는 것인지 의구심이 듭니다.

 

아시다시피 사우디는 원유 수출 외 경제를 성장 시킬 수 있는 동력이 사실상 전무합니다. 그동안 별 노력도 없이 앞마당만 파면 석유가 콸콸 나오니 얼마나 좋았을까요? 하지만 오랫동안 꿀만 빨다보니 한계가 오고 있었습니다.

 

ESG는 모든 산업이 환경을 생각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경영을 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ESG는 모든 산업이 환경을 생각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경영을 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현재는 모든 산업이 친환경(ESG) 경영으로 가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자원이나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발생시키는 쓰레기나 폐기물, 온실가스, 탄소 배출량 이런것들을 줄이지 않으면 지구가 폭망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세계는 석유를 점차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사우디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전 2030’을 발표하고 석유 중심 산업에서 탈피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4년 말부터 상당 기간 저유가 기조가 지속되면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더욱 확대됐습니다.

 

한 마디로 석유외에도 다른 것으로 국가 재정 수입원을 다양화 한다는 뜻인데요. 

그래서 네옴시티는 석유 수출을 대체할 수 있는 산업이라는 표현이 가장 잘 어울릴 겁니다.

 

그런데 ‘도시’는 수출 가능한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아웃바운드가 아닌 인바운드 산업을 키우겠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 사우디에 다양한 즐길거리를 만들어 놓고 전 세계 수많은 국가들에 개방을 하는 전략입니다.

 

관광산업처럼 말입니다.

 

이렇다보니 엔터, 게임 등 즐길거리 대표 산업들이 부각될 수밖에 없어요. 그만큼 문화 산업은 사우디에 대한 외부 인식을 바꾸는 가장 큰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네옴시티의 핵심은 '더 라인'

네옴시티의 세부 프로젝트 중 가장 기대를 모으는 사업은 친환경 직선도시 ‘더 라인’입니다.

네옴시티의 '더 라인' 조감도
네옴시티의 세부 프로젝트 중 가장 기대를 모으는 사업은 친환경 직선도시 ‘더 라인’
네옴시티의 세부 프로젝트 중 가장 기대를 모으는 사업은 친환경 직선도시 '더 라인'

지난 7월 사우디 정부가 공개한 조감도를 보면, 더 라인은 초고층 건물 2개가 사막과 산악 지형 170㎞를 직선으로 가로지르는 형태입니다.

 

사우디 네옴시티의 핵심인 '더 라인' 개발이 완공되면 이런 모습입니다

두 건물 사이에 인공숲과 강을 조성하고, 학교·직장·주택 등을 잇는 에어택시와 고속철도도 들어서며 거대한 인공 달이 도시를 밝히고 그린수소 등 친환경 전력을 이용해 1년 내내 도시의 기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공상과학 영화에서 나오는 이야기가 현실이 되는 것이죠.

사우디는 2030년 도시가 완성되면 900만 명의 사람들이 이곳에 거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5. 네옴시티 관련주·수혜주

현재 네옴시티 관련주와 수혜주로 많은 산업 및 기업들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건설, 에너지, 반도체, 자동차 등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데요. 국내 산업 대부분이 속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한 날, 한 시에 모든 산업이 성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급하게 투자를 결정하는 것보다 동향을 면밀히 살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우디 국부펀드(PIF)가 투자하는 산업 혹은 기업을 복제하는 방법입니다.

 

시장에서 떠도는 관련주에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것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성공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미 PIF가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국내 기업들은 게임, 배터리 등이며 추후 여타 산업에 본격적으로 지분을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석화 `탑 티어` 꿈꾸는 에쓰오일… 울산에 9兆 통 큰 투자

에쓰오일이 2단계 석유화학 사업 확장 프로젝트인 '샤힌 프로젝트'에 당초 7억원에..

www.dt.co.kr

 

사우디, 게임·e-스포츠 54조 투자...2030년 글로벌 허브 목표

사우디아라비아가 e-스포츠(비디오 게임 경기)의 중심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1420억리얄(약 54조원)을 투자한다. 세계 최대 원유 수출국에서 경제를 다변화하려는 계획의 하나

biz.heraldcorp.com

 

삼성물산 모듈러·대우건설 석유화학 협력, 현대건설 ‘샤힌 프로젝트’ 참여 계약 체결 [빈살만

건설업계에 빈 살만 훈풍이 불면서 제2의 중동특수 기대감이 한껏 고조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방한을 계기로 대규모 투자·협약은 물론 수주 낭보가 잇따르고 있

www.fnnews.com

 

현대로템 웃고, 삼성물산 울고…엇갈린 '네옴시티 테마주'

현대로템 웃고, 삼성물산 울고…엇갈린 '네옴시티 테마주', 협력사업 발표된 현대로템 6%↑ 한미글로벌·삼성물산 등은 차익실현 물량 쏟아지며 급락

www.hankyung.com

 

6. 사우디 PIF에 대한 기대

사우디의 PIF가 최근 첨단기술 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사우디의 재정 확보 수단을 다각화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사우디 경제의 非석유 산업 비중을 늘려가는데 어느 정도 기여를 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기 때문이라는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기적으로도 NEOM 등 신규개발 도시에 민간투자유치의 가능성을 높이고, 사우디내 새로운 산업 창출을 촉진함으로서 젊은 사우디층을 민간부문으로 유인하는데 기여 (동시에 이들을 Mohammed 왕세자의 정치적 지지 기반으로 유입 기대)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5~2018까지 사우디 국부펀드 PIF 주요활동

아래 첨부파일에는 사우디 국부펀드 PIF의 투자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한 번 읽어보시면 우리나라 어느 기업에 투자를 할 지 대략 방향이 나옵니다. 즉 어떤 주식에 투자를 할 지 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사우디 국부펀드 PIF(Public Investment Fund)의 최근 투자 활동과 향후 전망.hwp
0.09MB

 

제2의 중동붐이 일어날 확률이 점차 짙어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시기에 사우디아라비아에 가서 일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경기가 활성되기를 기대해봅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