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 정산일은 7일 후인데 수수료 확인을 꼭 해야합니다!

728x170
쿠팡이츠 정산일은 배달 후 7일
정산일에 수수료 확인은 필수
배달앱의 적자 폭은 날이 갈수록 커져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배민1과 쿠팡이츠는 수수료를 동일하게 받고 있다.

배민1의 정산 수수료는 음식값 12%와 배달료 6000원이고 쿠팡이츠는 음식값의 15%와 배달료 6000원이다. 하지만 양사 모두 현재는 중개료 1000원, 배달료 5000원을 받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단건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필요한 라이더 수요 또한 급증했다. 한번에 3~4군데를 배달하던 라이더들이 한 번에 한 곳만 배달하게 되면서 인력 수급이 어려워진 탓이다.

이에 라이더 수급 및 인프라 운영 등으로 건당 약 6500~7000원 수준의 비용이 발생하게 됐다. 그 결과 배달앱은 주문 건당 500~1000원의 적자를 보며 영업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쿠팡이츠 정산일이나 쿠파이츠 배달파트너 정산일에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할 것이 하나 있다.

 

 
 
 

 

○ 쿠팡이츠 정산일은 7일 후
쿠팡이츠 배달을 했던 날로부터 7일 후에 정산이 된다. 당연하지만 입금 시간의 경우에는 은행 업무 처리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쿠팡이츠 정산일이 휴일이나 공휴일의 경우 그다음 은행 영업일에 지급이 된다.

 

좌우간 쿠팡이츠 정산일은 배달 하고서 7일, 일주일 후면 통장으로 정산이 된다.

 

○ 배달 수수료가 정해진 것이 없다?

쿠팡이츠 라이더 측에서는 "비슷한 거리를 배달해도 배달수수료가 천차만별"이라며 "배달을 여러 차례 거절하면 일주일간 배달을 못 받게 하는 것도 문제"라고 주장했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배달비는 장소와 시간대, 날씨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책정된다"며 "배달업무 중지도 주문을 아주 여러번 거절하는 경우에만 적용된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은 배달거리를 직선거리로 측정해 실제 이동거리와 차이가 생기는 점을 지적한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같은 배달도 여러 경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직선거리로 계산한다"며 "지급되는 배달비는 업계 내에서도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웃긴 사실은 쿠팡 이츠 배민 라이더들 사이에서 배달 수수료가 제멋대로 바뀌는 일은 드문 일이 아니라고 한다. 위대한 쿠팡이츠협의회장은 "쿠팡이츠 라이더를 처음 시작했을 때도 배달 수수료가 4300원이었는데 배달을 완료하니 3000원만 찍히는 등의 일이 꾸준히 있었다"고 말했다.


문제는 소명과정을 거치더라도 주문을 받을 때와 배달 완료 후에 수수료가 바뀌었다는 걸 직접 입증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이다. 배달 앱 화면은 캡쳐가 불가능하고, 언제 생길지 모르는 상황에 대비해 별도의 휴대폰으로 매번 사진을 찍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