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개발자도 놀라는... 신박한 와이파이 비번 알아내기!

728x170

와이파이 비번의 유출로 인한 사고도 다수 발생하는데 와이파이를 통한 무선랜 연결이 일상화됐으나 취약한 보안성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보안전문가들은 와이파이 연결의 비밀번호를 푸는 것은 '해킹'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손쉬운 일이라고 설명한다.

 

대표적으로 와이파이 비번 알아내기의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 무선공유기 공장초기화 상태의 비번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한때 '와이파이 비번모아'라는 앱이 유행을 탔었다. 이 앱은 공장초기화 상태로 출고된 무선공유기의 비밀번호를 알려주는 앱이다.

 

처음 개통한 휴대폰의 비밀번호가 '0000'로 설정돼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은 채 무선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무선네트워크명이 myLGnet으로 잡힐 경우는 '123456789a', SK는 'a123456789', KT_WLAN은 '987654321a' 등으로 기본 비밀번호가 설정돼있다. 이런 내용을 정리해 만든 앱이 와이파이 비번모아다.

 

국내 한 보안전문가는 와이파이 암호화에 사용되는 WEP, WPA, WPA2 등의 암호화 방식은 순서대로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며 이 중 WEP의 경우는 이미 너무 많은 해킹방법이 공개된 상태라고 밝혔다.

 

심지어 영문, 숫자 등으로 이뤄진 단어를 무작위로 대입하는 기초적인 툴만 있으면 쉽게 공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영문, 숫자 조합을 무작위로 입력해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브루트포스어택(무차별대입공격), 123456789와 같이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쉬운 비밀번호 조합을 대입하는 딕셔너리어택 등으로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일이 가능하다.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확인하는 방법

자신의 폰을 루팅했거나 혹은 루팅할 의사가 있다면 아스트로(ASTRO) 프로그램 또는 루트 브라우저(Root Browser)와 같은 파일 관리자를 통해 찾을 수 있다.

파일 관리자를 사용해 data/ misc/ file 폴더를 찾은 다음, wpa_supplicant.conf를 찾아라. WPA 대신 WEP를 사용해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경우 wep_supplicant.conf가 될 수 있다.

그런 다음, 파일 관리자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된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해 .conf 파일을 연다. 그렇지 않은 경우, 쇼핑 목록에 하나를 추가하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이동하라. 이 시점에서 일반 텍스트로 비밀번호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이 상황에서 볼 수 없거나 자신의 폰을 루팅하기 싫다면,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자신의 안드로이드 기기를 루팅하는 것은 자칫 위험할 수 있다.

해당 라우터에 액세스할 수 없다면 와이파이애브리웨어(WifiAnywhere)와 같은 앱으로 시도할 수 있다. 와이파이애브리웨어는 낯선 장소에서 와이파이에 액세스하려는 경우 편리한 앱이다. 해당 장소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 라우터에 로그인할 수 있으며, 일부 라우터는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학교 와이파이 비번 뚫기, 옆집 와이파이 비밀번호 찾기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옆집 대가족 여태까지 우리 집 와이파이 썼나 봐"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평소 공유기 비밀번호를 풀어놓고 지내던 A씨는 최근 와이파이 속도가 느려졌음을 인지했다.

 

결국 공유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기로 결심한 A씨. 다음날 현관문 두들기는 소리에 집 문을 연 A씨 앞에는 옆집에 거주 중인 여자아이가 서있었다.

아이가 집을 찾아온 이유는 바로 와이파이 비밀번호 때문. 그녀는 "와이파이 비밀번호 좀 알려주세요"라며 A씨에게 당돌하게 말했다.

 

웃긴 일이지만 평소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옆집에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설정해놓지 않은 집들이 의외로 많다.

 

 
 
 

 

그리고 간혹 학교 특히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보면 여러가지 와이파이 신호가 잡힌다. 비번이 걸려 있어서 사용하지 못하지만 역시 위의 방법으로 하면 뚫을 수 있다.

 

그러나 필요하다면 위에 소개한 방법으로 와이파이 비번을 알아낼 수도 있으나 가능하면 하지 않기를 바란다. 와이파이 연결한 채로 들어가면 안 되는 사이트 들어가면 누명 쓰고 처벌받을 수도 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