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깊어지면서 우리가 싫어하는 여러가지 생물들도 같이 출현을 하지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모기입니다.
모기는 누구나 다 싫어하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낮에 열심히 일하고 밤에 피곤한 몸으로 잠 들려고 하면 귓가에 윙윙 거리는 소리는 정말 사람을 짜증나게 합니다.
모기를 퇴치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모기약이지만 모기약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거나 싫은 사람들은 일반 모기약을 사용하기가 좀 그렇지요.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천연 모기퇴치 식물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쑥
요새도 시골에 가면 쑥을 태워서 연기를 피웁니다.
쑥 냄새도 좋지만 쑥에 함유된 '피레트린' 성분이 모기가 싫어하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쑥은 습기를 제거해주는 특성도 있어서 집 안에서 쑥을 태워 향을 피우면 모기를 제거하는데 유용합니다.
2. 마늘
고전 설화나 서양의 소설들을 읽어보면 하나 같이 귀신을 쫓는 것으로 마늘을 사용합니다.
특히 흡혈귀는 마늘을 아주 싫어하는 것으로 나오죠. 모기도 흡혈귀 아닌가요?
그리고 아직 과학적으로 확실하게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마늘을 매일 먹으면 모기를 쫓을 수 있다고 어른들이 자주 말씀을 하시고 일부 사람들은 마늘을 먹어서 효과가 있다고 주장을 하기도 하지요.
갈아 놓은 마늘이나 마늘 가루를 모기가 잘 생기는 곳에 뿌려 보세요. 모기의 모습들이 점차 없어질 것입니다.
3. 레몬
레몬을 자주 드시나요? 그러면 드시고 난 후에 껍질을 버리지 마시고 말려두세요.
모기가 자주 생기는 시기에 레몬의 껍질을 태우면 살충효과로 인해 모기향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4. 소금
소금은 활용성이 좋은 만능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금은 살균작용과 습기제거에 효과가 있어서 싱크대 주변이나 목욕탕 하수구에 조금씩 뿌려 놓으면 살충효과가 있습니다.
5. 토마토
여름에는 토마토가 자주 보이는 시기입니다. 맛도 좋은 채소입니다.
미국에서 발표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토마토의 '토마티딘'이라는 성분이 모기와 해중을 퇴치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토마토 잎이나 줄기에서 나는 향만으로도 모기를 쫓기 때문에 현관이나 베란다에서 키우면 짜증나는 모기가 서서히 줄어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