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살면서 사람과의 관계로 이어진다. 특히 사회생활을 하면서 좋든 싫든 사람끼리 어울려 생활하게 된다. 그런데 사람은 DNA가 각기 다르듯이 성격 또한 다르다.
어떤 사람은 사랑스럽고 어떤 사람은 유머스럽고 또 어떤 사람은 사람을 좋아해 항상 주변에 사람이 끊이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아런 것들이 다 성격때문이다. 그렇다면 본인은 내성적인 성격인지 내향적인지 알 수 있을까?
소아정신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가 내향적인 사람의 특징을 5가지로 정리했다. 내항적인 사람인지 알아보는 성향 테스트다.
지난 2021년 11월 26일 방송된 채널A 예능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 배우 김혜성이 출연했는데 다소 충격적인 사실이 나왔다. 김혜성은 MBC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에 출연했던 배우다.
최근 이 작품 출연진들이 다시 뭉쳤는데, 여기서 김혜성은 "형제로 나왔던 정일우와도 몇 년간 연락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혜성은 자신이 심하게 내성적인 것 같다며 오은영 박사에게 도움을 청했다. 오 박사는 내향성을 두드러지게 지닌 사람의 특성이 있다면서 판별 체크리스트 5가지를 제시했다.
김혜성은 체크리스트 1~4번에 모두 해당한다고 고백했다. 개그맨 정형돈도 3가지는 일치한다고 밝혔다. 반대로 개그우먼 박나래는 자신과는 거의 해당 사항이 없다고 했다.
내성적인 성격은 사람 만나는 것이 두려워 지금처럼 사회적 거리두기라고 하면 더 반가운 것이다. 만약 지금 위드코로나인데 다시 사회적거리두기를 강력히 시행한다면 더 반가울 사람이 내성적인 사람이다.
내 성격 테스트는 내향형 체크리스트로 확인해보면 내성적인지 아닌지 금방 나온다.
여기서 오은영 박사가 좋은 이야기를 해줬다. 오 박사는 "일반적으로 내향적인 건 나쁘고, 외향적인 게 좋다는 인식이 있다. 이 인식이 잘못된 것"이라며 "각자 특성이 다를 뿐 좋고 나쁜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상황에 맞게 행동을 하면 사람과의 관계에서 싫은 소리는 듣지 않는다. 성격이 내성적이라도 약간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있다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