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안보현도 이렇게 인테리어 했다면 보증금 1,000만 원 이상 깎였다!

728x170

코로나 확산과 집 값 상승으로 요즘은 전세 계약 만료 시 집주인과 세입자 간에 집 원상복구로 인한 분쟁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비해 세입자는 전셋집 인테리어와 관련된 법을 잘 알아둬야 합니다.

최근 인기 예능프로그램인 '나혼자 산다'에서 한 배우가 전셋집을 얻어 셀프로 인테리어를 한 모습이 보였는데요. 본인이 살 집을 예쁘게 꾸며 사는 것은 누구나 같은 생각입니다.

그러나 전셋집이 본인이 거주할 집이라고 해도 집 안을 마음대로 개조(?)할 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 마음대로 집을 고칠 수 없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집 안을 본인에게 맞도록 인테리어를 한다면 법적인 사항을 적용해 보면 필요비와 유익비 라는 것이 있어 임차인의 비용청구권을 주장할 수 있다는 것을 먼저 알아두셔야 합니다.

필요비는 주택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천정에 구멍이 나서 비가 새거나 벽이 무너져 바람이 들이쳐 보수를 하고  보일러가 고장나 겨울을 지낼 수 없어 수리하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유익비는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시설을 할 경우 주택의 가치가 올라가는 경우로 낡은 문의 교체, 알루미늄 섀시의 최신형 교체, 싱크대의 교체, 바닥의 장판을 대리석으로 교체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필요비의 경우에는 임대인이 수리해야할 사항을 임차인이 대신 처리한 경우로 임대인에게 비용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수리 전에 임대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고, 견적서와 대금결재 영수증등을 준비하여 지출을 증명을 해야 합니다.

유익비의 경우에는 대부분 임차인이 하는 일상적인 인테리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법 615조에 따르면 세입자는 ‘원상회복 의무’가 있습니다.

계약 기간이 만료돼 집에서 나갈 때, 원래 상태로 돌려놔야 한다는 것이죠. 즉 집주인의 동의를 얻지 않고 인테리어를 하게 될 경우, 추가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세입자가 원상회복 의무를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원래 상태 그대로 100% 되돌려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벽지나 장판처럼 세월이 흐름에 따라 손상되는 소모품이나, 일상생활을 위한 작은 못 자국 같은 경우는 복구 의무가 없습니다. 그러나 애완동물 사육, 흡연 등으로 인한 벽지 변색 등 세입자의 부주의로 인해 집의 가치를 떨어뜨린 경우라면 원상회복 해야 합니다.

즉, 원상회복 의무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집주인과 세입자 간 분쟁의 여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계약 단계에서 원상회복 의무 범위를 사전에 협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전셋집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혹여나 생활하다 생겨난 하자가 발생되면 가급적이면 집주인에게 바로바로 통보를 하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