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3가지 방법, 필요서류·발급비용 총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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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요양보호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격증입니다. 하지만 자격증을 분실하거나 훼손되었을 경우,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때 어떤 방법으로 재발급을 받을 수 있는지, 어떤 서류와 수수료가 필요한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양보호사 자격증 3가지 재발급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이고
    2.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고
    3. 우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에 따라 필요한 서류와 절차가 다르므로, 잘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인터넷으로 재발급하는 방법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가장 간편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려면 정부24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정부24 사이트는 중앙부처, 공공기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신청·조회·발급·확인할 수 있는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시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재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검색창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과 재발급이라는 두 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여기서 재발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재발급을 선택하시면,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신 후,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6개월 이내 찍은 사진 1장
    • 기재사항의 변경 필요성을 증명하는 서류 (기재사항 변경의 경우)
    • 자격증 원본 (훼손되거나 기재사항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인터넷으로 신청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수수료는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신 후,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시간입니다. 단, 근무시간인 09:00 ~ 18:00 내에서만 가능하므로, 그 외의 시간에 신청하신 경우에는 다음 날 근무시간에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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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방문하여 재발급하는 방법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은 인터넷이 불가능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방문하여 신청하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또는 각 시도 보건복지부로 직접 가셔야 합니다. 방문하여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발급 신청서 1부
    • 3×4cm 사진 1장 (6개월 이내 사진)
    • 신분증 (앞,뒤) 사본 1부
    • 기재사항의 변경 필요성을 증명하는 서류 (기재사항 변경의 경우)
    • 자격증 원본 (훼손되거나 기재사항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방문하여 신청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수수료는 현금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방문하여 신청하신 후,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0일입니다.

    단, 근무시간인 09:00 ~ 18:00 내에서만 가능하므로, 그 외의 시간에 신청하신 경우에는 다음 날 근무시간에 처리됩니다.

     

    4. 우편으로 재발급하는 방법

    우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인터넷이나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편으로 신청하려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또는 각 시도 보건복지부로 필요한 서류와 수수료를 함께 보내주셔야 합니다. 우편으로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발급 신청서 1부
    • 3×4cm 사진 1장 (6개월 이내 사진)
    • 신분증 (앞,뒤) 사본 1부
    • 기재사항의 변경 필요성을 증명하는 서류 (기재사항 변경의 경우)
    • 자격증 원본 (훼손되거나 기재사항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우편으로 신청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수수료는 우편환으로 교환하여 보내주셔야 합니다. 우편환은 우체국에서 현금을 우편환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우편으로 신청하신 후,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0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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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맺은말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요양보호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격증이므로, 분실하거나 훼손되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재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인터넷, 방문, 우편 중에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신청하실 수 있으며, 각각의 방법에 따라 필요한 서류와 수수료가 다르므로, 잘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재발급을 받으신 후에는 새로운 일자리를 찾으시거나 기존의 일자리를 유지하시기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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