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호일·알루미늄 호일 유해성을 알고 계시면 못 드실텐데요!

728x170

종이 호일 제품에는 보통 친환경이라고 쓰여있는 경우가 많은데, 엄밀히 따지면 친환경 제품도 아닙니다.

 

실리콘 성분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화합물로 처리할 때 땅에 묻거나 태워야 하기 때문인데 단지 다른 호일 제품보다 조금 좋아서 '친환경'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을 뿐입니다. 환경부에서 고시하고 있는 '환경성 표시·광고 관리제도에 관한 고시'에서는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환경성을 개선한 제품이라면 모두 '친환경제품' 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죠.

 

종이호일과 알루미늄 호일은 사용하기에 편하기는 하지만 유해성을 무시하면 큰일난다
종이호일과 알루미늄 호일은 사용하기에 편하기는 하지만 유해성을 무시하면 큰일난다

종이 호일과 알루미늄 호일은 음식을 포장하거나 구워 먹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장단점과 유해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1. 종이호일의 장점

    종이 호일은 알루미늄 호일보다 음식의 신선도와 맛을 잘 보존할 수 있고 알루미늄 호일보다 산성이나 염분에 강해 음식에 스며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호일보다 환경친화적이고 위생적이며, 중금속이나 표백제, 형광물질, 다이옥신 등의 유해물질이 없습니다.

     

    2. 종이호일의 단점

    종이 호일에는 내열성과 내수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리콘과 같은 폴리실록세인이라는 고분자물질 쉽게 설명하자면 플라스틱이 코팅돼 있는데요. 이 고분자물질은 고열에 노출되면 미세 플라스틱으로 분리돼 음식과 함께 섭취될 수 있으며, 인체에 누적돼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이 몸안에 쌓이면 당장에는 어떤 표시도 나타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유해성은 말로 다 못합니다.

    종이호일의 유해성은 열을 받을수록 미세플라스틱이 나온다
    종이호일의 유해성은 열을 받을수록 미세플라스틱이 나온다

    미세플라스틱이 얼마나 유해한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무해하다고 증명된 게 아니라, 말 그대로 유해할 수도 있는데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지의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진 세포의 방어기전으로 실제로 체내 흡수되는 양은 많지 않지만, 특정 취약 세포에선 미세 플라스틱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수치가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종이호일 사용시 주의점

    종이 호일은 가스레인지나 인덕션 등에서 사용하지 않고,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에서 사용할 때는 온도를 150도 이상으로 설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4. 알루미늄 호일의 장점

    반면, 알루미늄 호일은 종이 호일보다 내열성이 높아서 고온에서도 변형되거나 녹지 않습니다. 또 종이 호일보다 내구성이 강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아시다시피 미세 플라스틱은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며, 바다 생태계를 파괴하고, 생물체에 유해한 영향을 끼치며, 인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해 물질입니다.

     

    5. 알루미늄 호일의 단점

    알루미늄 호일은 고열과 산성에 취약해 음식에 용출될 수 있습니다. 또 인체에 누적돼 치매나 골다공증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또한 알루미늄은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식당에서 삼겹살이나 다른 것을 구워먹을 때 자주 사용하는 알루미늄 호일, 이제는 생각 좀 하시고 사용하셔야 할겁니다!

     

    6. 알루미늄 호일 사용시 주의점

    알루미늄 호일은 산성이나 염분이 많은 음식에 사용하지 않고, 가스레인지나 인덕션에서 사용할 때는 센 불을 피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하지 않고, 구운 음식의 겉부분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300x250

    7. 종이호일의 유해성은 열

    종이 호일에 사용된 실리콘은 반응성이 낮아 상대적으로 무해하다 알려진 성분일 뿐 절대 먹어도 되는 성분이라는 뜻이 아니기 때문에 음식을 포장할 땐 사용해도 되지만, 열에 가해선 절대 안됩니다.

     

    8. 알루미늄 호일 유해성은 모두

    알루미늄 호일도 당연히 좋지 않은데요. 열에 약할 뿐만 아니라 산성, 염분에 모두 약해 그냥 식품을 포장하는 것만으로도 알루미늄이 용출돼 식품으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