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69시간 근무제는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 69시간 근무제 해결법!

728x170

69시간 근무시간제란 현재는 일주일에 40시간 근무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69시간 근무제는 일부분의 근무일은 최대 9시간을 초과하여 근무하도록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도 다시 주52시간에서 주69시간 근무제로 바뀐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시행될 69시간 근무제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69시간 근무제란

    근무제 근로시간제도의 개편 방안 핵심은 1주일 단위로 돼 있는 연장노동시간의 칸막이를 터서 일이 몰릴 때는 1주일에 최대 64~69시간까지 일한 뒤 나중에 많이 쉬게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바꾼다는 것입니다.

    근로일간 11시간 연속휴식 없이 주 64시간까지

    이 방안에 따르면 11시간 휴식을 보장하면 주 69시간, 휴식시간 없이는 주 64시간까지 일하게 됩니다. 과로로 죽어나가는 겁니다.

     

    대신 연장노동시간을 적립해 휴가로 보상받는 ‘근로시간저축계좌제’를 도입한다는 것인데 여기에 연차휴가를 더해 휴가를 장기간 쓰게 한다는 논리입니다.

     

    쉽게 풀이한다면 일이 아주 바쁠 때는 69시간까지 일하게 하고 일이 없을 때는 급할 때 일 많이 했으니 쉬는 시간을 보장해준다는 것이 골자입니다.

     

     
     
     

    2. 주69시간 근무제의 단점

    2.1. 건강 문제

    근로자들이 긴 시간동안 근무하면서 피로, 스트레스, 우울증, 수면 부족 등의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오랫동안 일을 하게 되면 집중력이 저하가 되는 것이 제일 큰 문제죠.

    2.2. 가족 및 사회 생활에 대한 영향

    근로자들이 일주일에 대부분의 시간을 일하는데 사용하면 가족이나 사회 생활에 할애할 시간이 줄어들어 가족 간 관계나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족끼리 보는 시간도 없고 외국에 나간 것도 아닌데 기러기 아빠처럼 일주일이나 한달에 한 번 보기도 어려운 상황도 올 수가 있습니다.

    2.3. 생산성 저하

    긴 시간동안 근무하면서 피로를 느끼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거나 한 가지 일을 오랫동안 하고 있으면 초반에만 집중력이 좋고 시간이 지날 수록 집중이 안됩니다.

    2.4. 안전 문제

    장시간 일을 하니 집중력이 떨어지고 근로자들이 지쳐서 일을 잘못하거나 무리한 일정으로 일을 해야 할 경우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속근무를 해야하는 경우 적절한 휴식시간을 제공하지 못하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월' 단위 최대 연장근무 시간표
    '월' 단위 최대 연장근무 시간표

    2.5. 근로 시간의 불균형

    일주일에 한쪽 방향으로 근로 시간이 치우쳐지기 때문에 근로자들의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일하기 기계로 전락할 가능성이 농후하죠.

    2.6. 근로자들의 불만

    근로자들이 긴 근로 시간으로 인해 불만을 가지게 되어 조직 내 분위기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밥만 먹고 살 수 없듯이 일만 하고 살 수 없죠. 시간이 지날 수록 불만이 쌓이는 것은 당연합니다.

    2.7. 업무와 개인 생활의 균형

    일주일에 긴 시간동안 근무하면서 업무와 개인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8. 과로근무로 골로 갈 수도

    장시간 근무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피로를 느끼게 되면 과로근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9. 불평등한 대우

    근무시간이 불균형적으로 배분되면서 일부 근로자들은 더 많은 근무시간을 하게 되어 불평등한 대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주69시간 근무제의 장점

    69시간 근무제의 장점은 일단 기업의 입장에서만 장점입니다.

     

    일이 몰릴 때 일을 집중적으로 시킬 수 있어서 좋다는 것이지만 개인의 입장에서는 일이 몰리는 시간에는 최소한의 휴식만 보장받고 일을 계속 한다는 것이죠.

     

    일이 없을 때 근로자에게 그에 합당한 자유시간을 보장해준다??? 대기업이나 공무원이 아니면 현실적으로 정말 어려운 탁상공론입니다.

     

    "소문나면 안돼!" 직장상사에게 대놓고 복수하는 통쾌한 방법

    4. 어마어마한 69시간 근무제를 피할 방법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69시간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아주 긍정적인 근로시간이지만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일만 하다가 골로 갈 수 있습니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좀 비유가 적절한 지 모르겠습니다.

     

    '중이 절이 싫으면 중이 절을 떠나야지 절이 중을 떠날 수는 없다'... 떠나야죠~

     

    좌우간 일만 하다가 골로 갈 수 있으니 그냥 퇴사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노사를 적극 이용을 하던지 해야죠.

     

    앞으로 주69시간 근무제로 인해서 근로자와 회사는 많은 다툼이 있을겁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