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화는 8개월동안 갑상선 암으로 목소리를 못내··· 어떤 증상? 그리고 결혼은 왜 안해?

728x170

가수 겸 배우 나이 55세인 엄정화가 갑상선암 수술로 인해 8개월간 목소리가 안 나왔다고 밝혔따.

2023년 6월 7일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에는 엄정화가 출연해 갑상선암 수술을 받았던 당시를 떠올렸다.

 

갑상선암 수술로 8개월 정도 제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다

2008년 '디스코' 앨범 활동 이후 갑작스럽게 갑상선 수술을 받았다는 엄정화는 "8개월 정도 목소리를 못 냈다. 하고 싶은 일을 아무것도 못 하게 될까 봐 아무한테도 말을 안 했다”며 “목소리가 안 나오게 될 때의 공포는 엄청났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현재도 ‘목소리가 떨린다’ ‘아픈 것 같다’는 댓글들에 대해서는 아프지 않고 괜찮다며, “내 목소리가 이렇다고 받아들여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엄정화가 공포스럽게 겪었던 갑상선암은 뭘까?

    1.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암은 목 앞부분의 튀어나온 부분, 즉 울대의 2~3cm에 위치한 나비 모양기관인 갑상선에 생긴 암을 말한다.

     

    2.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 종류는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역행성암 등 4가지로 나뉘는데, 갑상선 유두암이 80~90%를 차지하며 갑상선암 초기에는 대부분 뚜렷한 증상이 없어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어느 정도 진행이 되면

    • 목소리 변화
    • 호흡 곤란
    • 목 앞쪽의 혹
    •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등이 나타난다.

    3. 갑상선암 원인

    갑상선암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보고된 바 없다. 그러나 갑상선암의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요오드 과다 섭취 등이 있다고 알려졌다.

     

    이외에 식이 요인이나 호르몬 요인 등이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

    4. 갑상선암 검사

    갑상선암을 진단할 때는 문진 및 흉부 가슴 사진 촬영, 혈액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검사한다. 특히 갑상선암은 세침흡인검사로 간단하고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데, 가는 바늘을 갑상선에 삽입해 세포를 뽑아 진단하는 방법이다.

     

    반응형

    5. 갑상선암 수술

    갑상선암은 수술 치료가 원칙이며 최근에는 암 주변 조직으로의 침범이나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 갑상선 한쪽만 절제하는 반절제술을 많이 시행한다.

     

    목 흉터에 예민한 환자들은 경부를 통한 일반적인 갑상선 수술법 대신 흉터 없이 치료하는 내시경 혹은 로봇을 이용한 갑상선 암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6. 갑상선암 수술 후유증

    한편, 갑상선암 수술을 할 때 후두 신경이 손상되면 목소리가 잘 안 나올 수 있다. 실제 갑상선암 절제술을 받은 환자 100명 중 20명은 일시적인 목소리 변화가 생기고, 100명 중 1명은 목소리가 영구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그런데 경구로봇갑상선수술의 경우 후두 신경을 보존하고 목소리도 지켜낼 수 있다고 알려졌다.

     

    갑상선암을 예방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정기검사'
    갑상선암을 예방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정기검사'

    7. 갑상선암을 예방하는 방법

    갑상선암은 발생률이 높지만, 다행히 생존율도 높아 일명 착한 암으로 꼽힌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주변 장기로 전이돼 생명을 위협할 수 있고, 1%를 차지하는 역행성암은 급격하게 퍼져 3~6개월 이내 사망할 정도로 치명적이므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

     

    갑상선암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정기 검진이다.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증상이 늦게 나타나므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8. 엄정화 결혼관

    엄정화는 "인터뷰할 때마다 결혼은 언제 하냐고 물어보는데, 그런 것들이 내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았다"며 "나한테는 결혼이 행복의 목표가 아니었다. 자기 선택이다. 자신을 믿고 가야 한다"고 결혼관을 밝혔다.

    이어 "결혼을 안 했다는 건 미치도록 결혼하고 싶었던 사람이 없었다는 뜻"이라며 "만났던 사람도 사랑했지만, 내가 가는 길이 더 좋았던 것 같다"고 고백했다.

     

    결혼보다는 본인이 좋아하는 일이 먼저라 당분간(?) 결혼할 생각이 없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