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간지·12간지 순서,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의 시간과 동물을 유식하게 읊어봐요!

728x170

십이간지나 12개의 띠... 닭띠, 말띠, 뱀띠 같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12가지 띠, 즉 ‘십이(十二)간지’는 중국에서 유래된 것인데요. 아주 오래 전 중국 은 나라 시절, 중국의 여러 민족들은 계절과 별자리를 표시하기 위해 서양에서 ‘황도 12궁’을 들여오게 됐습니다.

황도 12궁이란, 1년 동안 별자리 사이를 움직이는 태양의 경로를 나타낸 그림으로 서양에서는 황도 12궁에 별자리 이름을 적어놓았죠.

 

그런데 동양인 중국에서는 이 별자리를 동물로 대체해 부르기 시작했고 이것이 ‘십이간지’의 시초가 된 것입니다.

십이간지, 12간지 순서와 그 뜻을 나타내는 동물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간지의 의미

 

먼저 천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10개이며, 지지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12개를 말합니다.

 

간지는 간과 지를 합한 말입니다.

 

간(干)은 줄기라는 의미로 하늘이 돌아가는 상태, 즉 하늘에서 일어나는 변화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부호를 말합니다. 그래서 천간(天干)이라고 하는데요 지(支)는 가지라는 뜻으로 땅에서 일어나는 변화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부호로 지지(地支)라고 합니다.

천간과 지지를 짝을 지워서 천지의 변화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천간지지 즉 간지입니다. 간지는 음양오행의 특성인 시간성과 공간성이 있는데요. 본래 천간은 날짜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부호이므로 시간성이 있어서 날짜의 진행 순서를 표시합니다.

 

또 1년 사계절을 표시할 경우 갑과 을은 봄, 병과 정은 여름, 무와 기는 중앙 또는 사계절 조절자, 경과 신은 가을, 임과 계는 겨울이 되며 천간 10글자가 갖는 의미도 봄부터 겨울에 이르는 변화 상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천간의 의미

 

○ 갑 – 甲 자는 어린싹 껍데기, 씨앗의 껍질 등의 의미가 있고 10천간의 갑은 모든 초목의 새싹들이 껍질을 깨고 나온다는 뜻이 있습니다.

 

○ 을 – 새싹이 처음 나올 때 乙 자와 같이 굽은 모양으로 솟아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 병 – 丙은 불꽃 병(炳)과 같은 말로 밝게 드러난다는 뜻으로 양기가 충만하여 자라나는 모습이 두드러짐을 말합니다.

 

○ 정 – 丁은 씩씩하고 왕성하다는 뜻이 있고 또 머무르거나 그쳐 쉰다는 뜻이 있는데요. 어린 싹이 쉬지 않고 자라 성장을 멈춘다는 뜻입니다.

 
 
 

○ 무 – 戊는 무성하다(楙)는 뜻과 바꾸다(貿)는 뜻이 있으며 곧 생장이 무성해지면 이전의 몸체가 변해서 바뀐다는 의미입니다.

 

○ 기 – 己는 그치다(已 그칠 이)의 뜻과 벼리 기(紀)의 의미가 있습니다. 즉 만물이 성숙을 다 하여 줄기와 바탕을 갖추었다는 말입니다.

 

○ 경 – 庚은 고친다 바뀐다는 경(更)과 같으며 곧 열매를 맺어 생명을 다시 바꾼다는 뜻이 있습니다.

 

○ 신 – 辛은 새롭다(新)는 뜻이 있고 곧 새로운 생기가 시작된다는 뜻입니다.

 

○ 임 – 壬은 맡긴다 또는 임신하여 기른다(任)는 의미가 있으며 새로운 생명이 다시 잉태하여 자란다는 뜻입니다.

 

○ 계 – 癸 헤아리고 계획을 세운다(규 揆)는 뜻이 있습니다. 즉 생명이 다시 시작하기 위하여 법도에 맞게 기다린다는 의미입니다.

 
 
 

● 지지의 의미

 

지지도 시간성을 갖고 있는데 현재의 음양합력은 1년의 시작을 인월로 하고 있으므로 순서대로 1월은 인, 2월은 묘, 3월은 진, 4월은 사, 5월은 오, 6월은 미, 7월은 신, 8월은 유, 9월은 술, 10월은 해, 11월은 자, 12월은 축이 됩니다.

 

1년 사계절을 지지로 구분하면 인, 묘, 진은 봄, 사, 오, 미는 여름, 신, 유, 술은 가을, 해, 자, 축은 겨울이 되며 하루를 12진으로 구분하여 시간을 파악합니다.

 

이렇게 정해진 12마리 동물의 순서는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띠나 해의 순서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됐으며 이를 통해 각 띠에 해당하는 사람의 성품을 유추해보기도 하고 태어난 아이의 운수를 점치기도 했습니다.

 
 
 

● 십이(12)간지 순서와 동물

○ 자 – 子는 낳아 기른다 (자 孶)는 의미가 있으며 양기가 이미 생기기 시작하여 만물이 그 싹을 낳게 됨을 상징합니다. 12가지 상징 동물 중에서는 쥐를 뜻하며 시기는 11월에 해당합니다.

 

○ 축 – 丑은 연결하다. 또는 맺는다(紐)는 뜻이 있으로 죽음의 기운이 다하고 양의 기운이 시작돼 만물이 어린싹을 맺어 땅을 해치고 올라옴을 상징합니이다. 동물로는 소를 상징하고 12월을 말합니다.

 

○ 인 – 寅은 지렁이(인 蚓)가 움직이는 모습과 같이 양기가 처음 발생하여 만물이 움직이기 시작함을 뜻합니다. 정월 즉 1월에 해당하고 호랑이를 상징합니다.

 

○ 묘 – 卯는 무릅쓰다(모 冒)는 뜻이 있는데 즉 만물이 위에 덮고 있는 땅을 무릅쓰고 밖으로 솟아 나오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2월에 해당하고 토끼를 상징합니다.

 
 
 

○ 진 – 辰은 진동한다(진 震) 혹은 움직이고(동 動) 퍼진다(신 蜃)는 의미가 있습니다. 즉 만물이 활짝 펴고 나오는 모습 또는 빠르게 진동하여 옛 몸체를 벗어나는 것을 상징하며 3월에 해당하며 용을 나타냅니다.

 

○ 사 – 巳는 그치다(이 已)는 뜻이 있어 양의 기운이 극에 달해 만물이 왕성하게 자라서 그칠 때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태양이 북쪽 끝에 이른 하지로 4월에 해당하며 뱀을 나타냅니다.

 

○ 오 – 午는 바뀐다(교 交)는 의미로 양기운이 절정에 이르면 음의 기운이 다시 시작되듯이 만물의 성장이 극에 달해 형체가 번성한 것을 말하죠. 5월에 해당하며 동물로는 말을 상징합니다.

 

○ 미 – 未는 맛의 의미(味)가 있어 만물이 성숙하여 제 맛을 갖추게 됨을 의미하죠. 또 未는 어둡다는 매 昧의 뜻이 있어 음의 기운이 자라나 만물이 쇠퇴하여 몸체가 점차 어둡게 덮이는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6월에 해당하고 양(羊)을 나타냅니다.

 

○ 신 – 申은 편다는 뜻의 신(伸)과 같은데 伸은 또 끌어당겨 성숙시킨다는 뜻이 있습니다. 이는 가을의 기운이 만물을 수렴하는 것을 말하며 계절로는 7월에 해당하고 원숭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유 – 酉는 늙고(노 老) 익었다(숙 熟)는 뜻이 있으며 만물이 많이 늙어서 성숙하여 기운이 차차 쇠퇴함을 말합니다. 8월을 의미하고 닭을 나타냅니다.

 

○ 술 – 戌은 물이 꺼지듯 멸(滅)하는 것 또는 죽인다(살 殺)는 뜻이 있습니다. 양기가 미약해지며 서서히 그 기운이 땅속으로 들어가듯 만물의 성장이 다 하여 모두 멸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9월에 해당하며 개를 나타냅니다.

 
 

○ 해 – 亥는 씨앗(핵 核)이며 닫고 막는다(해 該)는 뜻이 있습니다. 태양이 남쪽 끝으로 내려가. 양의 기운이 다하여 감추어진 것과 같아 만물은 닫히고 숨어서 감추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10월에 해당하며 돼지를 나타냅니다.

 

지금까지 12간지 시간과 동물을 설명해드렸는데요. 많은 점술가들이 이 12간지의 시간과 방향·별자리로 결혼운이나 취업운등 신점운세를 보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이 12간지의 시간과 별자리로 그 사람의 성품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성품으로 어떻게 살아갈 지 점을 쳤다고 하는데 마지막으로 몇 가지 더 설명해드립니다.

 

간지는 시간을 나타내는 한편 공간성으로 방위와 색깔도 표시하는데요.

 

천간의 갑과 을은 동방 청색, 병과 정은 남방 적색, 무와 기는 중앙 황색, 경과 신은 서방 백색, 잎과 계는 북방 흙색으로 표시합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