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주유하는법 아직도 몰라? 셀프주유방법 A to Z

728x170

한푼이라도 절약해 하는 시대라 지금처럼 고유가 시대에는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셀프주유소는 주유시 사은품 등을 지급하지 않고, 임금 등 고정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어 기름값이 일반주유소보다 저렴합니다.

 

그런데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죠. 고객이 직접 주유를 하기 때문에 혼유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주유시간이 길고 직접 기름을 넣다보면 고객의 손에 기름 냄새가 배기도 하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역시 셀푸주유소의 크나큰 장점은 일반 주유소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이용률이 급상승하고 있죠.

 

그런데 셀프주유소를 처음 이용하는 고객들은 주저할 수 밖에 없는데요. 어떻게 하면 셀프주유소에서 쪽팔리지 않고 무난하게 주유를 할 수 있을까요?

 

목차보기

1. 주유구 위치 확인하기
2. 주유구를 열자
3. 정전기 패드에 터치는 필수
4. 경유와 휘발유는 주입구 크기가 달라
5. 리터와 가격으로 주유량 선택

 

● 주유구 위치 확인하기

 

제일 기본인데요. 먼저 본인 차량의 주유구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잠시 설명하자면 차 주유구 위치는 계기판에 보면 나와 있습니다. 확인하시는데요. 10초도 걸리지 않아요.


주유기 아이콘에 삼각형 표시가 있습니다. 삼각형 표시가 있는 곳이 바로 주유구 있는 위치죠.


왼쪽에 있으면 주유구가 왼쪽에, 오른쪽에 있다면 오른쪽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주유구를 열자

그리고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이 바로 주유구를 열어야 합니다.

 

주유구는 차량마다 달라서 주유소에 처음가는 분들이라면 사전에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정전기 패드에 터치 필수

 

주유구까지 열었다면 이제 차량에서 내리셔야죠? 그렇다면 바로 주유를 시작하면 안됩니다.

 

정전기 방지 패드에 먼저 손을

정전기 패드에 먼저 손을 터치해주세요. 그 이유는 특히 겨울철에 작은 정전기의 스파크에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에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유비무환입니다.

 

300x250

 

● 경유와 휘발유는 주입구 크기가 달라


이제 본격적으로 주유를 해볼까요?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유종 선택이 나옵니다.


기본 중의 기본이 자신의 차가 경유차인지 휘발유차인지 확인은 하시죠? 경유 차인데 휘발유를 넣었다면 바로 고장입니다.

차량 유종을 확인하는 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 분당회전수(RPM) 게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보통 6이면 경유, 8이면 휘발유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주유구에 표시돼 있는 때도 있으니 한번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휘발유차 주유 구멍이 디젤차량 구멍보다 작아요. 주유기를 넣다보면 크기가 안 맞을 수 도 있는데 경유인지 휘발유인지 다시 확인해보세요.

 

● 리터와 가격으로 주유량 선택


보통 주유량은 리터, 가격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여행을 떠날 때 차에 기름이 어느 정도 있는데도 '풀충전'하고 싶을 때는 이때 '가득'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주유총에 내장된 센서가 알아서 감지해서 넘치지 않을 만큼만 기름을 집어넣고 알아서 멈춰주니까요. '딸깍'

 

 

● 주유건을 탈탈 털자

 

주유할 때는 고리를 걸어두면 고정이 됩니다. 주유가 끝이 나면 딸깍하는 소리가 납니다.

 

지금과 같은 고유가 시대에는 한 방울의 기름도 소중하니 주유건을 세워서 탈탈 터세요. 그래야 마지막 한 방울이라도 차에 들어갑니다.


이제 주유 종료를 원하시면 주유건을 빼서 주유구에 다시 꽂아두면 자동으로 주유가 종료됩니다.

 

 

● 주유구 뚜껑 닫기

그 다음에 할 일은 바로 주유구를 닫는 것이지요.

 

주유가 끝나면 반드시 주유구 뚜껑 닫아야 하는 거 잊지 마시고 뚜껑은 일반적으로 '드르륵' 소리가 날 때까지 닫으시면 됩니다.

 

 

● 자동차 주유는 아침이나 저녁에

 

자동차 기름은 온도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더울 때는 온도가 올라가 기름의 부피가 팽창합니다. 그리고 추울 때는 온도가 낮아져 기름의 밀도가 올라가게 되죠.
 
그래서 온도가 낮은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를 하신다면 미세하지만 낮보다는 많은 양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유비 계산기로 두들겨봐도 확실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 셀프주유소에서 미납 통행료 납부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현장에서 미납 통행료를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주유하는 동안 셀프주유기 화면에 차량번호 등을 입력하고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주유 결제에 사용되는 신용카드로 미납 통행료까지 결제 가능하며, 증빙자료 제출 등 이용자 편의를 고려하여 주유 영수증과 미납 통행료 영수증은 별도로 출력됩니다.

 

즉 주유하실 동안에 혹시 있을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세요. 시간을 줄여주는 팁입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