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이 아닌 동화 속에 나와야 하는 '핑크 호수'

반응형


세계에는 현실이지만 현실이 아닌 것 같은 현상들이 수 없이 많이 존재합니다.


오늘 소개 할 호주의 '힐러 호수(Hillier Lake)'가 바로 그런 곳입니다.



멀리서 보면 동화 속에서나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그 크기도 길이가 약 600m, 너비가 250m 로 상당히 큰 편입니다.


이 호수는 1802년 발견되었지만 이 호수의 색이 왜 분홍색인지 그동안 이유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과학자들이 이 호수를 분석한 결과, 왜 분홍색인지 마침내 그 비밀을 풀었습니다.


'Hillier Lake'가 분홍색으로 보였던 이유가 'Dunaliella salina'라는 식물성 플랑크톤 때문이였습니다.


Dunaliella salina 는 바다 소금밭에서 발견되는 녹색 알칼리성 조류의 일종입니다.



녹색 조류 즉 녹조류라고 하면 상식적으로 녹색으로 보여야 하는데


Dunaliella salina는 특이하게 붉은색을 활성화 시켜 분홍색으로 보입니다.


첨언하자면 'Dunaliella salina'는 많은 양의 카로티노이드를 생성 할 수 있고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화장품 및 식이 보조제에 사용됩니다. 



그러면 'Hillier Lake'에 왜 'Dunaliella salina'라는 녹조류가 존재할까요?


그 이유는 'Hillier Lake' 염도가 엄청 높아 'Dunaliella salina'외에는 적응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바다의 염도보다 몇 배나 높아 사람이 그냥 물에 떠 있을 정도입니다.



하늘 위에서 'Hillier Lake'를 보시면


아주 오래 전에는 바다였지만 지형의 변화로 인해 바다와 단절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가면서 염도가 높아지게 된 것이죠.


여기는 말만 호수지 바다처럼 소금도 채취가 가능한 곳입니다.





지구상에는 'Hillier Lake'와 같이 특이한 호수들이 있습니다.



▼ 세네갈의 레트바 호수 ▼


▼ 캐나다의 더스티 로즈 호수 ▼


▼ 칠레의 레드 라군 호수 ▼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