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눈물자국·눈물냄새…생기는 이유와 약은 있나요?(ft.유루증)

반응형
강아지 눈물 대부분은 유루증
강아지 눈물 효과적으로 관리가 필요
강아지 눈물 지우개 약 추천 2가지

강아지를 키워본 사람은 알겠지만 강아지는 사람과 같아요. 자그만한 아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이 하는 거 다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물을 흘립니다. 그냥 정상적인 눈물은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눈물양이 많아지면 털이 붉은색, 갈색, 검은색 등으로 변색하는 데 이런 상황이 오면 동물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눈물양이 과도해지는 이유는 뭘까요?

 

눈물 배출 시스템인 누관의 막힘이나 눈물이 과잉 생산되기 때문인데 과잉 생산의 원인은 강아지의 털, 음식 알레르기, 꽃가루, 먼지, 이물질, 바람 등의 자극 물질 때문이거나 원인 불명인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목차
1. 강아지 눈물자국과 냄새는 유루증
2. 알레르기에 의한 눈물
3. 효과적인 강아지 눈물 관리법
4. 강아지 눈물 지우개 약 2가지
5. 강아지 눈물은 꼭 신경을 써주세요

 

● 강아지 눈물자국과 냄새는 유루증

 

반려견의 눈 주위에 갈색의 눈물자국이 생겼다거나 눈물자국에서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보호자는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이때는 보통 ‘유루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눈물에는 철을 함유한 포르피린이 들어있습니다.

 

포르피린은 희한하게도 햇빛을 받고 공기와 접촉하면 갈색으로 변하는데요. 그래서 강아지가 눈물을 흘리면 눈물이 있던 자리가 착색되면서 갈색의 얼룩으로 남게 되는 것입니다.

 

냄새가 나는 이유는 눈 주변 털이 오랫동안 축축하게 젖어 있으면 세균이나 효모균이 증식해 눈물자국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기 때문입니다.

만약 귀찮다고 유루증을 방치하면 피부가 짓물러서

 

  • 피부염이 생길 수 있고
  • 결막염
  • 각막염
  • 포도막염 같은 눈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견의 눈 주변에 눈물자국이 생겼다면 동물병원에서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루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 눈물을 배출하는 것에 문제가 생겼거나
  • 지나친 눈물 생성입니다.

눈물은 눈 안쪽의 눈물점으로 들어가 눈물관을 타고 흘러 코로 빠져나가지만 눈물점이 너무 작거나, 결막염으로 눈물점이 막혔거나, 비루관이 막혔다면 눈물이 눈 밑으로 흐르면서 눈물자국이 생기게 되는 겁니다.

 

또한 속눈썹이 잘못 나거나 안쪽으로 말려 눈을 찌르거나, 식이 알레르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눈물이 많아져도 유루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유루증의 원인이 비루관이 막힌 것이라면 병원에서 시술로 뚫는다고 하더라도 다시 막힐 가능성이 커 시술보다는 눈물자국을 관리를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눈물자국은 부드러운 화장솜에 식염수나 인공눈물을 적신 후 눈물이 흐른 부분을 화장솜으로 살살 닦아주면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매일 강아지에게 정성을 쏟으세요. 그러면 눈물샘 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것도 다 보이게 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은 매번 닦아주는 것이 진리!

 

● 알레르기에 의한 눈물

 

강아지의 눈물 질환은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 경우 역시 허다한데, 이때 유발되는 눈물은 음식으로 완화가 가능합니다. 

 

평소 반려견이 먹고 있던 사료나 간식의 성분을 살펴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찾아내고, 착색료나 방부제가 포함되지 않은 저알러지 사료, 알러지를 유발하지 않는 간식으로 대체하면 이전보다 훨씬 나아진 상태가 될 겁니다.

 

 

● 효과적인 강아지 눈물 관리법

 

강아지 눈물 자국 관리법 강아지가 눈물을 흘리자마자 잘 닦아만 준다면 눈물 자국이 쉽게 생기진 않지만 강아지가 눈물을 흘리자마자 닦아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강아지의 눈가를 닦아주려 노력해야 하며 강아지가 눈물을 흘리는 원인을 해결해 눈물 자체를 흘리지 않도록 돕는 것도 중요합니다.

 

  • 눈물 흘리는 원인 제거하기
  • 눈물 지우개로 눈물 닦아주기
  • 포르피린을 줄이는 보조제 급여하기
  • 눈에 자극 가지 않도록 도와주기 (담배 연기, 향수, 눈을 찌르는 털 등)

강아지 눈물자국이 있으면 집사가 별로, 없으면 집사 좋음

 

● 강아지 눈물 지우개 약 2가지

 

① 헬로마이펫 병물잎수 강아지 눈물 지우개 병물잎수 85% (바로가기)

 

이 제품은 눈물자국 제거뿐만 아니라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는 눈물 세정제에요. 특히, 병풀잎수가 약 85% 들어가 눈가 주변 피부를 보습해 줍니다. 

 

그래서 눈가를 자꾸 긁는 강아지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② 에티펫 반려동물용 눈물자국 깨끗 세정 물티슈 (바로가기)

 

이 제품은 간편하게 뽑아 쓸 수 있는 물티슈 형태의 눈물 지우개라 약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죠.

 

하지만 항균 기능이 있어 눈물 냄새의 원인인 균 번식을 억제에도 효과적인데요. 다만 물티슈라서 편리한 건 사실이지만 쉽게 마를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휴대용이라 개인적으로 많이 들고 다니는 편입니다.

 

 
 

 

● 강아지 눈물은 꼭 신경을 써주세요 

 

보통 눈물자국이 생기면 냄새도 냄새지만 콧잔등 위의 눈물이 흐르는 곳은 항상 젖어있어 피부에 습진, 염증을 일으키고 오래 가면 그 자리의 피부가 벗겨지기까지 합니다.

 

따라서 눈물을 적게 흘리는 것도 안구건강에 안 좋지만 많이 흘리는 것도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 잠시 말했지만 강아지를 아기처럼 생각하면 눈물만이 아니라 기타 다른 것도 잘 보이고 관리가 잘 될겁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그리드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