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빵에 구멍이 3개가 아닌 2개 있는 이유


대한민국 남자라면 꼭 다녀와야 하는 군대.

대부분이 태어나서 제일 심한 고생을 처음 접한 곳이 군대라고 하죠. 이때에는 삽과 곡괭이등의 활용이 능하게 되고 포근했던 눈이 정말 보기도 싫게 됩니다.


그리고 군대에서 제일 심하게 느낀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배고픔'입니다.

제일 팔팔한 20대 초반이라 먹어도 뒤돌아서면 금방 배가 고파지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군대에서는 눈물 흘리면서 먹던 추억의 먹거리가 다들 하나 씩 있습니다.

그 추억의 먹거리 중에 단연 으뜸인 것이 '건빵'이지요.

오마이뉴스


밤 근무를 하면서 주머니 속에 있는 몇 알의 건빵은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으로 뇌리에 박히게 되죠.




사회에 나와서 먹는 건빵의 맛은 군대에서 먹던 맛과 비교가 안되지만 추억의 맛으로 먹으면 그 맛 또한 괜찮습니다.


그런데 항상 먹으면서 건빵을 보면 구멍이 2개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추억의 맛 그리고 간식으로 먹는 건빵에 구멍이 2개 있는 이유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먼저 건빵에 구멍이 있는 이유는
건빵은 건빵 굽는 기계로 건빵을 구울 때 생기는 수증기 압력이 너무 높으면 터지기 때문에 구멍을 낸 것입니다.

건빵 구멍이 두 개인 이유는
1개 밖에 없으면 부풀어 터지거나 배가 볼록한 모양의 빵이 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구멍이 3개 이상이 되면 납작 빵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적당하게 2개를 낸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더 의문이 듭니다.

건빵은 정말 인가요? 아니면 과자일까요? 

'건조한 빵'을 줄여 만든 이름 때문인지 빵류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많지요.

하지만 정확하게 말해서 건빵은 비스킷류에 속하는 식품입니다. 

이는 "식품 및 식품첨가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이것들의 제조 및 규격 등을 정리해 놓은 기준서"인 식품공전에 나와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