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는 '천연가스' 즉 에너지 전쟁!!

728x90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날수도 있다고 주의에서 걱정을 하고 있다. 갑자기 왠 3차 대전?

 

이유를 따져보니 요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에 대해 자주 뉴스에서 들리고 있다. 그래서 3차대전이라고 하나?

 

좌우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전쟁 발발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표면적인 이유는 우크라이나의 나토 및 유럽연합(EU) 가입 추진 때문인데 전 정권부터 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까지 이어지고 있는 친서방 정책의 일환이다.

 

즉 우크라이나가 미국과 친하게 잘 지내고 싶다는 친서방 정책이라는 것이다.

 

이에 러시아는 빡쳐서 지난해 말부터 군사훈련이라는 명분으로 우크라이나 동부에 접경 지역과 크림 반도에 10만명의 병력을 배치하고 무력시위를 벌이고 있다.

 

무엇이든지 명분이 필요한 법!! 러시아가 단순히 우크라이나가 미국과 친하게 지내고 싶다고 해서 전쟁을 일으킬까? 숨겨진 내면을 들여다보자.

 

 
 
 

 

● 우크라이나는 어떤 나라일까?

우크라이나는 동유럽에 위치해 있으며 인구는 약 4300만명, 국토 면적은 우리나라의 6배에 달하며 과거 소련에 속해 있었으나 소련이 붕괴하면서 독립했다.

 

사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서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다.

 

① 토양이 황토보다 더 좋다는 흑토여서 구소련의 식량기지 역할을 했었다. 실제 우크라이나는 세계 최대의 밀 생산국이다. 밀 이외에 옥수수, 보리, 해바라기 등을 대규모로 경작한다. ​

 

② 놀랄만한 과학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렇게 우크라이나의 과학기술이 발전한 것은 놀랍게도 유대인이 많기 때문이다.

 

예전부터 유대인들은 토양이 비옥한 우크라이나로 꾸준히 이주해 유대인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들이 경제계와 과학계를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구소련 시절, 소련 군사력의 절반이 우크라이나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다.

 

 
 
 

 

● 러시아는 곧 우크라이나

식량기지와 놀라운 과학기술을 가진 우크라이나... 이것만 가지고도 러시아는 탐낼만 하다. 하지만 이거말고도 커다란 다른 하나가 더 있다.

 

그것은 바로 천연가스다.

 

유럽에서 사용하는 가스 및 원유의 3분의 1이 러시아에서 들어오고 그 물량의 3분의 1은 우크라이나를 통과하는 파이프라인을 이용한다.

 

러시아는 2021년 벨라루스와 폴란드를 거쳐 독일까지 연결되는 가스관을 잠그기도 했다. 결국 러시아는 에너지를 무기화 하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 상황이 악화할 경우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의도적으로 줄이거나 실제 전투로 각종 설비가 파손돼 가스 공급에 차질을 빚는 사태도 예상되고 있다.

 

 
 
 

 

● 미국은 벌써 에너지 공급망을 챙기고 있다.

이미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한국과 중국, 일본 등 아시아의 주요 천연가스 수입국과 접촉에 나서고 있다. 우크라이나 분쟁 발발 시 유럽에 연료를 보내는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서다. 또한 미국은 카타르, 나이지리아, 이집트, 리비아 등 가스 생산국들과도 생산량 확대를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미국이 에너지 공급망을 챙기는 이유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행할 경우 벌어질 유럽 에너지 부족 사태 때문이다.

 

러시아가 군사 행동에 나서면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ㆍ나토)는 군사 대응은 물론 국제 금융결제망 퇴출과 수출통제 같은 러시아 경제제재 압박 카드를 꺼낼 예정이다.

 

러시아는 여기에 맞서 유럽으로 연결된 가스관을 걸어 잠글 가능성이 높고 한겨울 유럽 국가들이 에너지 공급 부족으로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얘기다.

 

결국 3차대전이 일어난다면 핵전쟁이 아니고 에너지 전쟁이 일어나는 것이다. 에너지 전쟁말이다!

 

 
 
 

 

● 푸틴은 뺏기지 않는다

푸틴 대통령은 이외에 정치·경제적으로도 우크라이나가 반드시 필요하다.​ 정치적으로는 형제국가인 우크라이나도 통제하지 못하면서 다른 민족을 지배하겠다고 하면 당최 말빨이 되지 않는다.

 

●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에너지 권력이다!

경제적으로는 우크라이나가 곡창지대일뿐 아니라 주요 가스관의 통로여서 에너지 안보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

 

결국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이유는 천연가스인 에너지 때문이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2)

  • 익명
    2022.05.20 23:29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지구사랑
    2022.05.25 13:2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