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회의진행 방법으로 입냄새 확인은 필수?! (ft.매너 or 비매너)

728x170

먹고 살려면 경제활동을 해야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회사를 다니면서 벌어먹고 사는데... 회사라는 곳은 이익집단이라 항상 효율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항상 도사리고 있다.

 

아래와 같은 경험은 한 두 번은 있을 것이다.

 

당신은 비즈니스 이야기가 오고 가는 중요한 회의를 진행 중이다. 그런데 이때 맞은편에 앉아있는 후임의 입에서 심각한 입 냄새가 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 회의 시간에 입 냄새 심한 직원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후임에게 입 냄새가 난다는 이유로 양치를 시킨 직장인의 사연이 올라왔다. 사건은 한 디자인센터의 디자인 리뷰 회의에서 발생했다.

 

● 입냄새 심한 직원에게 양치질 강요

디자인에 대한 보고가 한창이던 순간, 한 임원은 보고를 하고 있던 책임 직원의 말을 끊었다. 그 후 임원은 직원을 향해 "입 냄새가 심하니 양치 좀 하고 와요"라고 말했다.

 

당시 회의실에는 책임 직원들뿐만 아니라 다른 직원들도 참석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모두가 보는 앞에서 공개적으로 입 냄새를 지적한 임원의 행동을 두고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300x250

 

● 입냄새에 대한 갑론을박

임원이 무례하다는 측에서는 "공개적인 장소에서 말하는 건 선을 넘었다", "이건 그냥 마음에 안 들었던 사람 쪽 준거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임원이 비매너? 아님 매너?

 

반면 할 말을 했다는 측에서는 "먼저 매너가 없었던 건 책임 직원이다", "냄새를 계속 맡아야 하는 사람 입장도 생각해줘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책임 직원이 비매너? 아님 매너?

 

● 공식석상이라 선을 넘은 것이다

대다수의 누리꾼들은 "함께 회의를 사람으로서 입 냄새를 지적할 수는 있지만 공개적으로 지적하는 건 선을 넘었다"라는 것에 뜻을 모았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도 이렇게 사람들이 많은 자리에서 양치지를 하고 오라는 소리는 모욕감을 줄 수 있는 행동이라 생각한다.

 

● 마스크를 벗고 회의를 하면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두 마스크를 쓰고 일을 하지만 곧 마스크를 벗고 다시 예전처럼 일을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인데... 위의 글처럼 입냄새 때문에 서로 기분을 좋지 않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한 가지 좋은 점이 생겼다면 이처럼 대면으로 회의를 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회의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즉 원격으로 화상회의를 하면서 입냄새를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여튼 서로 배려하는 마음이 있다면 양치질을 먼저 할수도 있고 사람이 많은 자리가 아닌 사석에서 양치질을 하고 오라고 할 수도 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