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배송지연 보상 기준 및 금액은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ft.쿠팡 환불 기간)

728x170

쿠팡은 2020년인 지난해 말까지 하루 배송 물량이 평균 200만개 초반이었습니다.

 

그런데 좋은 일인지 나쁜 일인지... 2021년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유행하면서 하루 주문량이 300만개를 육박하는 수준으로 폭증했습니다. 쿠팡은 배송 물량을 맞추기 위해 쿠팡플렉스를 동원하고 제휴된 3자물류를 통해 비용을 들여가며 소화를 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 배송지연 관련 게시물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습니다.

 

네티즌 A씨는 "최근 로켓배송을 이용했는데 배송이 지연됐다는 안내를 받았다"면서 "이러면 로켓배송과 로켓와우를 이용하는 이유가 없지 않느냐"라고 글을 올렸죠.

 

네티즌 B씨도 "지난 2일 도착 예정이었던 상품이 3일이 되어서나 배송 조회를 해볼 수 있었다"면서 "명확한 도착 시간을 명시해두면 확인 후 다른 곳에서 주문하는 방법을 고려했을 것"이라고 불만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쿠팡 배송지연 보상 기준

이렇게 배송이 지연이 되면 쿠팡에서 나름 배송지연에 대한 보상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그 기준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쿠팡은 주문 후 익일 받는 로켓배송 상품을 제때 받지 못한 고객에게 1000캐시를 적립해주고 있습니다.

 

로켓배송 상품같은 경우는 주문한 사람이 단순 변심으로 반품을 요구하면 주문금액에서 반품비용 5000원을 빼고 환불하고 있습니다. 지연배송에 따른 보상금이 주문 취소비용의 5분의 1수준인 셈입니다.

 

그리고 쿠팡은 코로나19에 따른 지연배송일 경우 반품비용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쿠팡 배송지연 보상은 상품에 따라 다름

위에는 쿠팡 배송지연에 일반적인 보상기준을 말씀드린 것이고요. 상품에 따라 특히 좀 고가라면 보상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쿠팡캐시 50,000원

위의 그림과 같이 아이패드 프로를 구입한 고객의 상품배송이 느려지자 쿠팡에서는 쿠팡캐시 50,000원을 적립해준다는 안내문자인데요. 이렇게 상품에 따라 보상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쿠팡 환불기간

고객이 상품을 구매 후 여러가지 사정이 생겨 상품구매를 취소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쿠팡의 환불기간은 결제방법에 약간씩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외에는 늦어도 2일 이내로 환불이 됩니다.

 

① 신용카드로 구매 후 취소완료를 하면 3~5일 내 카드사 승인취소(영업일 기준) 신용카드 승인취소
② 계좌이체(실시간 계좌이체/무통장 입금) 취소완료 후에는 입력하신 환불계좌로 1~2일 내 환불금액 입금(영업일 기준) 계좌 입금
③ 휴대폰 결제 당월 구매내역 취소하면 취소 완료 후, 6시간 이내 승인취소
④ 전월 구매내역 취소에는 취소 완료 후, 1~2일 내 환불계좌로 입금(영업일 기준)

⑤ 당월취소에는 휴대폰 결제 승인취소
⑥ 익월취소에는 계좌 입금
⑦ 쿠팡캐시 취소 완료 후, 당일 캐시 적립 환불 캐시 적립

 

 

 쿠팡 주문 후 카드내역 확인

업계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쿠팡에서 배송작업이 시작된 후 단순변심으로 주문을 취소하면 결제금액에서 반품비용 5000원을 차감 후 환불해주는데 카드내역을 자세히 보지 않으면 모른다고 했습니다.

 

 
 
 

 

 쿠팡 고객센터번호는 1577-7011

쿠팡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7011번입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쿠팡의 상품은 24시간 배달이 되고 있어서 쿠팡 고객센터도 365일 24시간 운영되고 있습니다.

 

쿠팡은 고객이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 그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고객의 불만 원인 등을 조사하여 평일(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진행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하여야 하고, 평일(영업일) 기준 10일 이내에 조사 결과 또는 처리 방안을 고객에게 알려야 합니다.

 

분쟁처리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쿠팡의 처리센터를 통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그 이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에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쿠팡 배송지연은 계속 늘어날 전망

현재 코로나19, 오미크론등 여러가지 감염병으로 인해 쿠팡의 주문량이 계속 늘어날 전망인데요. 

 

쿠팡 이츠에서는 새벽배달이나 쿠팡 이츠 뚜벅이등 여러가지 배송방법을 추가하고 있지만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수그러들기 전까지는 비슷한 상황이 반복될 것”이라며 “특히, 물류와 배달을 직접하는 e커머스 업체들 상황이 더 심각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일부 사람들은 쿠팡 배달 알바로 용돈을 솔솔찮게 벌고 있습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