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후 백신접종, 딱 1회로 충분하다는 연구결과!

728x170
코로나 확진후 백신접종은 18개월 뒤에 딱 1회로 접종해도 충분.
6개월 후 접종한 사람과 비슷한 수준 항체 형성.

코로나 확진후 백신접종은 1회로 충분

코로나19에 확진됐다가 완치된 사람은 1년 6개월 뒤 백신을 한 번만 접종해도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병원 감염내과 박완범·최평균·강창경 교수팀과 서울대 의대 이창한 교수팀이 코로나19 확진 6개월 또는 18개월 후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을 접종한 43명의 면역반응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2022년 5월 6일 발표했다.

mRNA 백신은 바이러스 유전정보가 담긴 mRNA를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바이러스 단백질)이 만들어지게 함으로써 면역계가 항체를 만들도록 유도하는 방식의 백신이다.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이 이 계열이다.

 

728x90

 

 실험방식


연구팀은 아래와 같은 결과를 위해 실험을 했다.

△무확진&백신 미접종군

△무확진&백신 1회 접종군

△무확진&백신 2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의 혈액을 채취해 면역반응 변화를 비교했다.

 

 

● 실험결과


그 결과 확진 18개월 후 백신을 접종해도 6개월 후 접종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높은 항체 면역반응이 형성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확진 18개월 후 백신을 딱 한 번만 접종해도 오미크론을 포함한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에 폭넓은 항체 면역반응이 관찰됐다.

코로나19 감염 후 부작용에 대한 걱정 등 여러 사유로 백신을 못 맞은 미접종자가 여전히 많은데 설사 감염 후 일 년 반이 지났더라도 1회 mRNA 백신 접종으로 여러 변이주에 대한 면역이 형성되므로 감염된 기간과 관계없이 백신 접종을 하면 된다.

 

 

 확진 후 백신접종은 1회

 

즉 결론적으로 확진 후 백신 접종은 mRNA 백신 한 번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뜻한다. 어떻게 보면 코로나 확진이 되면 면역력이 생기기 때문에 백신의 접종횟수가 줄어든 것이라고 볼 수 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