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 위로말과 함께 꼭 껴안아 주시고, 장례식장 예절을 잘 지켜주세요

728x170

지금은 태어나는 사람보다 죽는사람이 많은 시기입니다. 한 해 두 해 나이가 들면서 이제는 아기 백일이나 결혼식보다는 장례식에 가는 비중이 점차 늘어가고 있더라고요.

 

조문 참석이 잦다 보니 봉투에 부의(賻儀)라는 한자말도 곧잘 쓰게 됐지만 익숙해지지 않는 게 있습니다. 바로, 상을 당한 지인에게 해줄 조문 위로말입니다..

 

생각해준다고 해준 말이 나중에 생각해보면 민망하기도 하고 차라리 하지 않은 것이 더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이런 상황이 많다보니 조문 위로말이나 상가집 인사말을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곤란한 경우가 생기겠더라고요.

 

며칠 짬내서 준비한 것인데 장례식장이나 상가집에 가셔서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조문 위로말

 

○ 삼가조의를 표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고인의 마지막 가시는 길 잘 배웅해드리시길 기원합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하고 주님의 사랑으로 영원한 안식을 누리실걸 믿습니다.

 

 

그런데 저도 먹고살려고 여러가지 일을 하다보니 꼭 참석하는 경우보다는 조문 위로말을 문자로 보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떤 문자가 조문 위로말로 좋은 문자인지 보겠습니다.

 

 

참석하지 못했을 때
사용하는 조문 위로말 문자

○ 장례식에 직접 가지 못해 유감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어떤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부디 예) OO께서 좋은 곳으로 가셨기를 기도드립니다. (남자친구 여자친구 부모님 상을 당했을 경우)

 

○ 피치못할 사정으로 인해 조문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직장 상사 조문인데 못갈 경우 문자 방법)

 

○ 크나큰 슬픔을 당하신점 문자로 대신해서 죄송합니다. 삼가조의를 표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직장 상사나 어르신의 경우 참석 못할 경우에)

○ 무척 힘이 드실텐데 함께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제가 지금 OO으로 참석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마음은 있지만 찾아뵙지 못하니 이해를 부탁 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해외나 사정이 있어서 조문을 문하는 경우)

○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OO 좋은곳 가셨을거야. OO 마지막 가시는길 잘가시도록 잘 배웅 잘해드리고쉽지 않겠지만 밥 잘챙겨먹고 마음 잘추스리고 나중에 보자. (친한 친구인데 조문을 갈 수 없는 상황일 경우)

위의 문자는 상황에 따라 약간 응용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는 상제 즉 상주에게 절을 하고 난 뒤에 하시면 좋을 듯해서 정리했습니다.

○ 상제의 부모인 경우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환 중이시라는 소식을 듣고도 찾아뵙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그토록 효성을 다하셨는데도 춘추가 높으셔서인지 회춘을 못하시고 일을 당하셔서 더욱 애통하시겠습니다.

망극한 일을 당하셔서 어떻게 말씀 드려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망극(罔極)이란 말은 부모상(父母喪)에만 쓰임)

○ 상제의 아내인 경우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옛말에 고분지통(叩盆之痛)이라 했는데 얼마나 섭섭 하십니까 (고분지통(叩盆之痛) : 아내가 죽었을 때 물동이를 두드리며 슬퍼했다는 장자(莊子)의 고사에서 나온 말)

○ 상제의 남편인 경우

상사에 어떻게 말씀 여쭐지 모르겠습니다

천붕지통(天崩之痛)에 슬픔이 오죽하십니까.

하늘이 무너진다는 말씀이 있는데, 얼마나 애통하십니까.(천붕지통(天崩之痛) :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아픔이라는 뜻으로 "남편이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

728x90

○ 상제의 형제인 경우

백씨(伯氏) 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비감 하십니까

할반지통(割半之痛)이 오죽하시겠습니까 (할반지통(割半之痛) : 몸의 절반을 베어내는 아픔이란 뜻으로 그 "형제자매가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

· 백씨(伯氏) : 남의 맏형의 존댓말 , 중씨(仲氏) : 남의 둘째 형의 높임말, 계씨(季氏) : 남의 사내 아우에 대한 높임말

○ 자녀가 죽었을때 그 부모에게

얼마나 상심하십니까

참척(慘慽)을 보셔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

참경(慘景)을 당하시어 얼마나 비통하십니까

· 참척(慘慽) : 자손이 부모나 조부모에 앞서 죽은 일, 참경(慘景) : 끔찍하고 참혹한 광경

 

읽을 때는 몇 분이면 되는데 이거 정리하면서 글을 쓰자니 시간이 좀 걸리네요. 그리고 장례식장은 가벼운 자리가 아닌 만큼 주의해야 할 사항을 미리 알아두어 조문 예절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무슨 생각으로 이런 옷을 입고 장례식장에 왔는지...

특히 젊은여자분들이 위의 그림처럼 가슴이 깊이 패인 옷과 짧은 스커트를 입고 오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요. 여러모로 좋지 않은 광경입니다.

 

① 먼저 상주와 상제에게 악수를 청해서는 안됩니다. 아시다시피 악수는 반가움과 친밀함의 표현이기 때문에 장례식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② 다음으로는 상가집에서 제일 많이 하는 실수인데요. 유가족에게 계속 말을 시키거나 고인의 사망에 대해 상세히 묻는 것도 실례입니다.

③ 장례식장에서 오랜만에 만난 지인에게 반가움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고 큰 소리로 떠들거나 웃으면 당연히 안됩니다. 또한 식사를 하다가 술을 마시는 경우 건배는 금물입니다.

 

마무리를 하면서 저도 반 백년을 살다보니 가까운 사람 아니면 좀 먼 친척등에 문상을 하면서 마지막에는 꼭 해주면 좋겠다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냥 한 번 꼭 안아주는 겁니다.

백 번의 위로의 말보다 이렇게 지긋이 안아주는 것이 제일 좋은 위로라고 생각이 드네요. 제 경험상...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