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유튜버가 들려주는 "우리나라 자격증의 충격적인 현실"

728x170


혹시 자격증 있으신가요?

자격증을 취득했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자격증 취득에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돈까지 투자를 해야 어렵사리 취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격증 개요를 확인해보면 "어떤 자격을 인정하여 주는 증서로 얻는 과정은 힘들지만 얻으면 나이에 상관없이 취업, 취직에 도움이 준다"라고 나옵니다.


대한민국 자격기본법


제 1조, 이 법은 자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자격제도의 관리ㆍ운영을 체계화하고 평생직업능력 개발을 촉진하여 국민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높이고 능력중심사회의 구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자격"이란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ㆍ기술ㆍ소양 등의 습득정도가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 또는 인정된 것을 말한다.


짧게나마 대한민국 '자격기본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읽어보셨으면 어떤 느낌을 받으셨나요? 전문화된 자격증을 하나 가지고 있다면 직무에 필요한 기술과 이론에 대해 인정을 받는 것이기에 먹고 사는데는 어렵지 않을 거라고 느껴지지 않으셨나요?


하지만 이런 자격증은 해마다 그 권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한 유튜버가 말해주는 "우리나라 자격증의 충격적인 현실"을 같이 보겠습니다.



유튜버 채널 "이런저런 Talk"에서 운영자가 국가기술 자격증을 3개나 취득했다고 그 증거로 자격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개 취득하기도 어렵다고 하는데 3개나 취득을 했다면 분명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했겠죠? 그리고 이렇게 3개나 국가기술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취업은 물론이고 여러가지 면에서 장점이 분명히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상당히 오랜 전에 취득을 하셨는데 그 당시에는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회사에서는 여러가지 좋은 혜택이 주어졌고 주위에서는 기술자로서 인정을 해주었다고 합니다. 많은 투자가 필요한 자격증이기에 그런 혜택들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와 달리 기술 자격의 명칭이 기사와 산업기사로 변경이 되었지만 기사에서 경력이 쌓이면 기술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그리고 최고의 기술자라고 불리는 것이 '기술사'이기에 기술사 시험은 보통의 경력으로는 시험도 볼 수가 없는 것이죠.



그러면 자격증을 3개나 가지고 있는 이 유튜버는 지금 자격증의 혜택을 잘 보고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는 현재 "자격증의 혜택을 거의 보지 못하고 있다"라고 합니다.


그 이유를 들어보면 적잖은 충격이 밀려오면서 앞으로는 자격증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버려야 할 거 같습니다.



초창기에 취득한 자격증은 정말 어렵고 힘들게 얻은 것이라 회사에서나 사회에서 당연히 인정을 많이 해줬습니다. 그래서 회사에 취업은 물론 보통 기술자들보다 자격증 수당을 조금 더 받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격증 수당은 계속 낮아지고 심지어 몇 년 후에는 자격증 수당을 주는 회사가 없어지기까지 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자격증의 '희소성'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학원에서는 그들만의 상술로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이 잘된다"라고 하면서 광고를 엄청나게 하고 있고 나라에서는 '대중화'란 명분으로 고삐를 풀어놓아 그냥 발에 치이는 돌멩이처럼 전락을 시켜버린 것이 바로 저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그토록 고생해서 얻은 자격증을 지금은 책상 서랍 깊은 곳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나 그리고 먹고 사는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의 자격증 중 90%는 쓸모없는 자격증이라고 하면서 자격증 취득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말라는 조언을 합니다. 자격증 취득의 목적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공통으로 하나 선택한다면 바로 "취업이 잘 되어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는 것"이 아닐까요?



자격증이 귀했던 그 시기부터 완전히 돌멩이로 전락한 지금까지 자격증의 흐름을 보면 분명히 "자격증으로 먹고 살기는 힘들 것이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자격증 말고 분명히 본인에게 맞는 더 좋은 부분이 있으니 그것을 찾아서 노력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라고 조언을 합니다.



남들도 똑같이 다 한다면 그 중에서 정말 특별하게 잘하지 않으면 살아남기가 어려운 세상입니다. 남들하고 똑같은 잣대를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지 말고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아야 길이 보이는 것입니다.



끝으로 '이런저런 Talk' 채널 운영자는 공부하다가 그만 둔 기술사 공부를 65세 이후에 소일거리로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65세 이후라면 '치매 예방'인가요?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