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젖 늘어짐 현상이 뚜렷? 원인과 치료방법은 이겁니다!

728x170

목젖은 혀 뒤에 있는 작은 돌기 모양의 조직입니다. 목젖은 입천장에 붙어 있으며 음식을 삼킬 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정확한 발음이 나오도록 도와주며, 호흡을 할 때 숨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게 막아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음식물에 의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의외로 귀중한 역할을 하는 목젖 늘어짐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목젖 늘어짐 원인은?

 

○ 만성피로와 무리

당연히 우리 몸은 항상 최선의 상태를 위해 혈액이 순환하죠. 그런데 만성피로나 과로는 목젖 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이 각종 질병이나 질환의 주범입니다. 신진대사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떨어진 면역력에 의해서 감기, 몸살, 염증 질병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피로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 알러지가 원인

아시다시피 봄철에는 꽃가루로 인해 목젖이 붓거 늘어나는 환자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몸에 맞지 않은 음식을 먹었을 때에도 종종 부종 현상이 나타납니다.

 

동물 털이나 먼지 그리고 다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알레르기가 일어나지 않게 사전에 미리 환경을 인지하고 만약 어떤 이유로 알레르기가 생겨 목젖이 심하게 부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꼭 가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목젖이 너무 부어서 숨을 쉴 때 기도를 막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에 보면 자주 나오는 장면입니다.

 
 
 

○ 감염 또는 염증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증상이지요. 감기나 몸살에 걸리면 편도, 후두, 임파선 등의 목 주변이 붓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이 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랍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목젖이 붓거나 늘어나게 되면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목젖 양옆에 위치해 있는 구개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편도선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 음주와 과식으로 역류성 식도염

목젖이 부었을 때 혹은 목젖 늘어짐이 생겼을 때 음주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술꾼들은 잘 아실겁니다. 술을 자주 마시게 되면 위산역류로 인한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은 목젖과 주변기관에도 자극을 주기 때문에 목젖이 붓거나 늘어질 수 있습니다. 구토할 때의 강한 위액의 산성은 치아 손상까지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술을 마시고 잠을 자게 될 경우 근육이 이완되게 되는데 입천장과 목젖의 근육도 처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호흡도 불편해져서 코를 골게 되고 목젖에 자극을 주는 악순환이 생겨 목젖 늘어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술 마시고 코 심하게 고는 사람들 있죠?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 비만과 노화현상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살이 찌는 사람들의 경우에 코를 골거나 수면 무호흡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노화현상을 겪는 분들도 마찬가지랍니다.

 

그런 분들은 목젖과 입천장 근육의 늘어짐 현상을 겪는 것이기 때문에 살을 빼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젖 늘어짐 치료방법!

 

목젖 늘어짐은 일반적으로 만성피로와 음주 그리고 알러지가 주 원인인데요. 어느 정도 관련된 부분을 아신다면 대처가 가능합니다.

 

휴식과 안정

목젖 늘어짐의 대표적인 원인인 목감기나 염증은 면역력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면 회복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줘야 빨리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음주자제

지나친 음주는 건강 및 사회생활에도 지장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해드렸지만 지나친 음주는 역류성 식도염 발생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꼭 목젖을 위해서가 아닌 몸 전체의 건강을 위해서 음주는 자제하세요.

 
 
 

 충분한 수분 보충

목젖이나 목이 부었을 때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건조해지지 않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섭취는 목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때 자극을 줄 수 있는 음료인 탄산, 커피 등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섭취

비타민의 경우는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우리몸의 면역력을 회복시키고 피로를 덜어주기 때문에 섭취하실 경우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신선한 식품으로 섭취하거나 영양제를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소금물 가글

목젖이나 편도염, 후두염 등 주변기관의 염증으로 증상이라면 소금물 가글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은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에 식염수정도의 농도의 소금물을 사용해 가글해줌으로써 상처부위에 소독을 해면 됩니다.

 

추가로 목을 항상 따뜻한 상태로 해 주시는 것이 빠른 회복에 좋습니다. 실내 뿐만 아니라 외출할 때에도 항상 스카프를 착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이런 말이 있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