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그렇게 가야만 속이 후련했냐? 여행금지 국가로 떠나는 한국인들

728x170

이제 휴가철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누구나 상상하는 휴가는 인생에서 영원히 잊혀지지 않는 추억이 있어야 하죠. 


그런데 이 추억을 위해서 이제까지 가보지 못한 여행지로 떠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곳은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여행금지' 국가입니다. 


휴가차 베냉의 펜드자리 국립공원을 찾았던 두 명의 프랑스인이 실종된 건 지난 2019년 5월 1일. 납치 사실을 파악한 프랑스군은 즉각 드론 등을 이용해 이들의 동선을 추적하며 구출 기회를 엿봤습니다. 


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에서 한국인 등 4명의 인질을 구출하다 무장세력의 공격으로 전사한 세드리크 드 피에르퐁 상사(왼쪽)와 알랭 베르통셀로 상사


무장괴한들이 인질들을 끌고 말리로 가기 위해 부르키나파소의 한 숙영지에서 대기하던 중 프랑스군의 전격적인 구출작전이 시작됐습니다. 


작전을 폈던 특수부대는 뜻하지 않게 애초 피랍된 프랑스인 2명 이외에 한국과 미국 국적을 가진 여성 인질이 2명 더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들은 무장세력에 의해 무려 28일간이나 억류돼 있었지만 한국과 미국 정부 모두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부르키나파소는 1896년 프랑스의 식민지가 됐다가 1960년에 독립한 뒤 7차례에 달하는 쿠데타 등으로 정세가 혼란스러운 지역이며 부르키나파소는 한국 정부가 지정한 여행경보 단계에서 ‘여행 자제’(황색경보) 지역에 해당합니다. 프랑스는 브르카나파소를 '여행 금지' 지역으로 지정하였던 곳입니다. 


심각한 것은 이렇게 위험한 지역을 허가도 없이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곳은 대부분 전쟁이나 테러의 위험으로 가지 말라고 하는 곳입니다.




한 방송사에서 보도된 내용입니다. 같이 보시죠.



SNS로 여행금지 국가로 검색해보면 보시다시피 쉽게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게시물 수도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곳으로 여행을 갈 수 있는지 질문도 많이 올라옵니다.



그런데 이렇게 여행금지국가를 방문을 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외교부는 2016년 이후 시리아나 이라크등 여행금지 국가로 방문을 했다가 수사의뢰가 된 경우가 27건이나 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면 공관에서 보고해서 여행금지 국가로 여행하는 사람을 인지하는 경우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국민의 SNS나 이런 걸 확인하는 건 쉽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국내 통신 3사의 여행금지 국가 해외 로밍 현황을 보면 지난해 5월에만 약 900건의 로밍현황이 잡혔는데 외교부의 여행금지 국가의 허가가 월평균 500여 건임을 고려해 보면 적지 않은 수의 불법 여행자가 있을것으로 추정됩니다.


http://www.0404.go.kr


여행금지 국가 정보는 외교부의 해외여행 안전 사이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여행금지 국가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면 보험에 가입을 했더라고 아무런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여행금지국가 및 지역

■ 이라크 (2007년 8월 7일 ~ 2020년 1월 31일까지)


■ 소말리아·아프가니스탄 (2007년 8월 7일 ~ 2020년 1월 31일까지)


■ 예멘 (2011년 6월 28일 ~ 2020년 1월 31일까지)


■ 시리아 (2011년 8월 20일 ~ 2020년 1월 31일까지)


■ 리비아 (2014년 8월 4일 ~ 2020년 1월 31일까지)


■ 필리핀 일부지역(잠보앙가, 술루 군도, 바실란, 타위타위 군도 - 2015년 12월 1일 ~ 2020년 1월 31일까지)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에서 무장세력에게 납치되어 프랑스군에 의해 구출된 한국인 여성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프랑스 군인 두 명이 전사하였고 우리 정부는 얼마나 많은 인력과 시간을 투입하면서 노력했습니까?


만약 이번 휴가에 혹시 여행이 자제가 된 곳이나 여행이 금지된 곳으로 평생 잊지못할 추억을 만들 계획이 있으시다면 생각해보세요.


그곳으로 여행을 한다면 정말 잊지못할 추억이 될까요?


당신이 이런 위험한 지역에서 납치라도 된다면 당신의 가족은 얼마나 많은 걱정과 정부는 얼마나 힘이 들까요? 그리고 당신의 하나 뿐인  목숨도 아주 위태롭게 된다는 것을 아시고 자제를 해주세요.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