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 여성 지원금, 최대 320만원 가능한 정부의 '새일여성인턴제도'

728x170

갈수록 사람이 태어나지 않고 더구나 결혼을 하는 비율이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결혼을 하면 그동안 쌓아왔던 경력이 멈춰지게 됩니다. 그래서 여성이 결혼 후에 다시 직장을 얻기란 더욱 힘든데요. 정부에서는 이런 여성들의 경력을 활요하고자 여러가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해마다 지원금액이 상승하면서 2021년에도 총 236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제도로 개인에게는 취업장려금 60만원, 기업체에는 320만원이 지원되는 새일여성인턴사업입니다.

새일여성인턴제도는 정부가 장기간 직장으로부터 이탈된 경력단절여성이 인턴근무를 경험함으로써 자신감과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취업 뒤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장점

2020년에는 3개월 인턴기간동안만 정부에서 기업체에 지원금을 월 80만원씩, 240만원을 지급해줬기 때문에 기업체 입장에서는 월 100만원 정도에 인력을 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3개월을 더 고용을 유지하는 경우 인턴에게 60만원의 취업장려금을 지급해줬습니다.

○ 단점

1. 3개월 인턴 기간이 지나면 계약 연장이 안되는 경우도 발생.

2. 3개월 인턴에 3개월 일을 더해서 6개월을채우고 60만원의 장려금을 받고 퇴사를 하더라도 실업급여 수급 요건인 18개월 이내 180일 고용 조건을 채우지 못하기 때문에 실업급여도 받지 못함.

○ 단점 보완

2021년에는 예산이 88억원이 증액된 236억원이 확보되면서 3개월 인턴 기간이 종료하고 6개월 더 근무할 경우 인턴에게는 60만원, 기업체에 80만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인력을 채용할 예정이라면 인턴 한 명당 총 320만원의 혜택이 돌아가게 되는 것이고 인턴 입장에서는 9개월을 일했기 때문에 혹시라도 고용유지가 되지 않더라도 이후 4개월동안 실업급여까지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지원조건

지원대상은 구직을 희망하는 경력 단절 여성으로 대부분 주부에 해당됩니다. 경력 단절이라고 해서 경력을 조건으로 보는 것은 아닙니다. 인턴제도이기 때문에 인턴기간에 어떤 태도로 일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채용하기 전에 다른 기업처럼 지원자와 인터뷰가 중요하겠죠? 해당분야에 대한 경력과 지식도 중요하지만 역시 인성이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업 조건

모든 기업이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4대보헙 가입 및 상시근로자 5인 이상 1000명 미만인 기업이며 이 사업으로 지원금을 받기 위해 기존 직원을 해고하는 일이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여성가족부와 협약 체결 이전 1개월 동안 인위적으로 감원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 채용했던 인턴 사원 계약 종료 후 1년 이내에 인위적 감원을 한 날부터 1년 경과 시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서 3개월간 지원을 받고 인턴이었던 직원을 계속 고용한다면 추가 정부지원으로 더 고용이 가능하고 인턴 종료 후 정직원 채용을 안한다면 1년동안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근무조건

○ 근무조건은 주 35시간 이상

○ 결혼이민여성은 주 30시간 이상, 전일제가 원칙

○ 하지만 일부 양질의 시간제도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청 전 우선 가까운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에 구직등록을 먼저 해야 하고, 이후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취업 상담사와 전화 상담 후 방문을 통한 구직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새일여성인턴사업에 대한 정보는

비록 나이가 어렸을 때 회사에 다니면서 받았던 급여와는 많이 차이가 나지만 여성의 입장에서는 결혼 후나 아니면 한동안 다른 일로 경력이 단절된 상황에서 다시 일을 하면서 돈을 벌기에 '새일여성인턴사업'은 꽤 괜찮은 제도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는 가능하면 연말부터 준비를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부의 일자리를 지원하려면 공통적으로 구직등록을 해야하는데요. 구직등록을 하면 새일여성인턴사업 외에도 무료 취업상담 및 알선, 취업교육 훈련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이런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고 있다면 가까운 주민센터의 담당직원에게 문의하시는 것이제일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